세종확산형 자유학년제 사전 준비 '순항'
세종확산형 자유학년제 사전 준비 '순항'
  • 최형순 기자
  • 승인 2018.02.12 10: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단계적 확대, 1학년 자유학년 6교, 2학년 연계학기 시범운영

세종시교육청(교육감 최교진)은 ‘2018년도 세종확산형자유학년제’운영 지원 계획을 수립하고, 관내 23개 중학교의 특색있고 창의적인 자유학기 교육과정 운영을 지원하고자 사전 준비를 순조롭게 진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교육부가 지난해 11월에 발표한 중학교 자유학기제 확대․발전 계획에 따라 세종에서도 희망학교를 중심으로 6개 중학교가 교육부 지정을 받아 1년간 자유학년제 시범운영을 하게 된다.

세종시교육청은 나머지 17개교도 자체 계획에 의거 자율운영교로 지정하여 예산과 컨설팅 등을 지원함으로써 시범학교와의 격차를 해소하는 등 1년 간의 준비기간을 거쳐 2019년도에는 모든 중학교에서 자유학년제를 운영할 계획이다.

이에 따라 세종시교육청은 세종확산형자유학년제를 자유학기제 확대․발전 브랜드로 삼아 자유학년(1학년) - 이음학년(2학년) - 확산학년(3학년)으로 이어지는 자유학기제의 확산과정을 제시함으로써,

학생참여중심 수업과 체험중심 진로탐색 등 자기주도적 배움에 몰입하는 자유학기의 경험이 한 학기로 그치지 않고 중학교 교육과정 전반에 걸쳐 학생의 성장에 지속적으로 작용할 수 있도록 하는 중학교 교육과정 설계 및 운영의 틀을 마련했다.

이를 위해, 지난 1월부터 자유학년제 운영학교 및 연구학교 교원연수를 완료하였으며, 이후에도 ‘권역별 찾아가는 자유학기제 운영 실제’, ‘나에게 딱 맞는 자유학기 활동 찾기 직무 연수’ 등을 실시하여 교원 역량을 강화할 계획이다.

한편, 세종시교육청은 자유학기제 공감대 형성을 위해 지난 12월 초등학교 6학년 학부모를 대상으로 권역별로 찾아가는 ‘함께해요 2018 세종자유학기제 중학교 예비학부모 설명회’를 개최하였으며,

지난 2월 9일에는 2018년도에 자유학기제를 담당하게 될 교사들을 대상으로 자유학기제 운영 실무연수를 실시하는 등 막바지 준비에 몰입하고 있다.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충청뉴스 좋은 기사 후원하기


※ 소중한 후원금은 더 좋은 기사를 만드는데 쓰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