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안군, 다둥이 셋째아 이상 고교 수업료 걱정 "뚝!"
태안군, 다둥이 셋째아 이상 고교 수업료 걱정 "뚝!"
  • 최형순 기자
  • 승인 2018.03.23 15: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2일 인구정책 추진계획 보고회 개최, 74개 인구증가시책 제시

충남  태안군이 지난 22일 한상기 군수와 각 부서장 등 5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군청 중회의실에서 ‘인구정책 추진계획 보고회’를 갖고 중·장기 인구정책 추진방향 정립을 위한 본격적인 논의에 나섰다.

인구정책 추진계획 보고회를 진행 하고 있는 한상기 태안군수 모습

이번 보고회는 최근 이어지고 있는 초저출산 추세에 대응하고 이를 극복하기 위한 방안을 논의하기 위한 것으로, 군이 향후 추진할 인구증가시책 과제에 대한 주요 추진계획이 발표돼 관심을 끌었다.

이날 군이 제시한 인구증가 시책은 △태안군민되기 운동(3건) △제도정비 기반 강화(8건) △보육·여성·노인복지 향상(35건) △일자리창출(6건) △귀농어·귀촌 및 도시민유치(12건) △결혼·출산 친화 사회인식 개선(10건) 등 총 74건이다.

구체적으로는 △‘행복한 군민 되기’ 운동 전개를 위한 민·관·학 MOU 체결 △인구증가를 위한 조례개정 △청년기본조례 제정 △일과 가정 양립을 위한 근무환경 개선 △육아종합지원센터 건립 △시간연장형 어린이집 지정 운영 △보호자 없는 병실 운영 △도시민유치 전원마을단지 조성 △귀어·귀촌 창업 및 주택구입 지원 △산모 신생아 산후도우미 지원 사업 확대 등이 포함된다.

인구정책 추진계획 보고회 모습

특히, 인구증가를 위한 조례개정의 경우 전입세대 지원 확대와 미혼자 결혼장려금 지원, 셋째아 이상 고등학교 수업료 전액 지원, 셋째아 이상 대학교 입학 축하금 지원, 다자녀 가정 상수도 요금 감면 등의 시책이 논의되기도 했다.

군은 발굴된 각 시책을 관리카드화하고 부서별 업무 공유 및 협업을 도모하는 한편, 허재권 부군수를 단장으로 하는 종합대책반을 구성해 분기별로 시책 추진성과를 보고하는 등 적극적인 인구증가를 도모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1989년 복군 당시 8만 4929명이었던 태안군 인구는 자연감소 및 전출 등의 사유로 점점 줄어 지난 2013년에는 최저치인 6만 2416명을 기록했으며, 이후 민선6기 들어 ‘태안군민 되기 운동’을 적극 추진해 지난해 말엔 6만 3932명으로 반등했으나, 전년도 출생아 265명 대비 사망자가 635명으로 인구 자연감소가 나타나고 있다.

군은 저출산·고령화 시대를 맞아 중·장기적으로 지역실정에 맞는 인구정책을 수립하고 각 부서별 인구관련 시책을 총괄할 수 있는 컨트롤 타워가 필요하다고 보고 지난 1월 부군수 직속으로 지역인구정책단을 신설했으며, 앞으로 인구정책단을 필두로 인구증가를 위한 체계적·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인다는 방침이다.

보고회를 주재한 한상기 군수는 “인구증가는 지역발전의 원동력으로, 미래성장 동력의 발판을 마련하기 위해 출산율을 높이고 외부 인구유입을 본격적으로 추진해야 할 시기”라고 강조하며 “태안군 실정에 맞는 인구위기 극복시책을 추진해 군민 모두가 마음놓고 아이를 낳아 안전하게 키울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충청뉴스 좋은 기사 후원하기


※ 소중한 후원금은 더 좋은 기사를 만드는데 쓰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