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름다운 삶 인생, 멋지게 정리하기”
“아름다운 삶 인생, 멋지게 정리하기”
  • 최형순 기자
  • 승인 2018.05.09 10: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산시 보건소, 웰다잉 프로그램 ‘호응’

충남 서산시 보건소에서 지난달부터 운영 중인 웰다잉(well-dying) 프로그램이 주민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고 있다.

‘행복한 죽음’을 의미하는 웰다잉은 당하는 죽음이 아니라 삶만큼이나 존엄한 생의 마지막을 준비하는 것을 의미한다.

경로당에서 웰다잉 프로그램에 참여한 어르신들의 모습

시 보건소는 지난해 처음 25개 경로당에서 600여명을 대상으로 이 프로그램을 운영한 결과 높은 만족도를 얻었다.

이에 올해는 40여개 경로당, 1650여명으로 장소와 인원을 늘려 잡고 웰다잉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이 프로그램에서 대한웰다잉협회서산지회와 마그마숲 소속 전문 강사가 나와 웰리빙, 웰다잉, 사전 의료 의향서 제도 안내, 새로운 인생설계, 임종체험 등의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경로당에서 웰다잉 프로그램에 참여한 어르신들의 모습

하반기에는 일반 시민을 대상으로 갈등, 위기, 스트레스를 극복 할 수 있는 웰다잉 프로그램도 운영할 계획이다.

웰다잉 프로그램에 참여한 한 주민은 “죽음은 어느 날 불쑥 찾아오는 손님과 같다고 생각했는데, 멋지게 삶을 재정리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어 좋았다” 고 말했다.

시 보건소 관계자는 “의미 있고 아름다운 삶에 대한 재조명하는 웰다잉 프로그램을 통해 생명존중 문화가 확산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며 “죽음을 이해하고 아름답게 생을 마감할 수 있는 준비를 미리 해볼 수 있는 계기가 될 수 있도록 운영에 만전을 기하겠다” 고 말했다.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충청뉴스 좋은 기사 후원하기


※ 소중한 후원금은 더 좋은 기사를 만드는데 쓰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