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덕구 비래동, 홀몸 어르신 복지안전망 구축
대덕구 비래동, 홀몸 어르신 복지안전망 구축
  • 김남숙 기자
  • 승인 2018.07.15 17: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총 528세대 전수조사, 심층 조사관리대상 58세대 발굴 복지서비스 지원

대전 대덕구 비래동(동장 정진일)이 복지사각지대를 발굴하고 찾아가는 맞춤형 복지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지난 3월 중순부터 3개월간 실시한 2018년 1차 관내 홀로 사는 어르신 528세대에 대한 전수조사를 완료했다.

비래동, 전수조사 통해 홀몸 어르신 복지안전망 구축

지난 13일 동에 따르면 이번 조사는 복지통장을 활용해 1차 사전조사를 실시하고 심층조사가 필요한 가구를 동 맞춤형복지팀과 보라미가 2차 방문 상담하는 방식으로 진행됐으며 그 결과 심층조사와 관리가 필요한 58세대를 발굴했다고 밝혔다.

또한 이번 조사 결과, 어르신의 주요욕구 분포로는 신체 및 정신건강의 문제에 대한 욕구가 가장 많았으며 경제문제, 일상생활유지, 생활환경의 문제 등이 그 뒤를 이었다.

조사에 참여한 한 복지통장은 “가가호호 방문해 홀몸어르신들의 어려움을 듣고 나니 복지통장으로서 큰 책임감을 느끼게 됐다”며 “이번 조사로 주변의 어려운 이웃에 관심을 가질 수 있었던 좋은 계기가 됐다”고 말했다.

한편 비래동은 이번 전수조사 결과를 데이터화 해 올해 9월 예정인 2차 전수조사 계획수립에 적극 활용하고 이번 조사를 통해 발굴된 위기세대에는 공적지원, 민간자원연계, 통합사례관리 등의 맞춤형 복지서비스를 지원할 예정이다.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충청뉴스 좋은 기사 후원하기


※ 소중한 후원금은 더 좋은 기사를 만드는데 쓰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