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성철 카이스트 총장, "억울하다"
신성철 카이스트 총장, "억울하다"
  • 김용우 기자
  • 승인 2018.12.04 14: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일 긴급 기자회견서 각종 논란 해명

신성철 카이스트 총장이 4일 자신의 각종 의혹에 대해 적극 해명하고 나섰다.

신성철 카이스트 총장 / 충청뉴스 김용우 기자

신 총장은 지난 2013년 대구경북과학기술원(이하 DGIST) 총장 재임 당시 로렌스 버클리 국립연구소(이하 NBNL) 간 이면계약 논란, 제자 편법채용, 국가연구비 횡령과 업무상 배임 등 여러 의혹이 제기됨에 따라 이날 긴급 기자회견을 갖고 공식 입장을 밝혔다.

신 총장은 “세계적 기초연구소인 NBNL과 DGIST가 협약을 맺고 연구 활동의 길을 터준 것을 자랑스럽게 생각해왔는데, 현재 각종 의혹이 전개되는 상황에 참담한 마음“이라고 토로하며 자신에게 불거진 논란에 대해 조목조목 반박했다.

먼저 NBNL과의 이면계약 의혹에 대해선 '현물부담 원칙'을 내세우며 사실무근임을 밝혔다.

그는 “NBNL에 현금지원 부분은 실험진행 시 필요한 장비비와 나노패턴 제작비, 인건비 등으로 사용돼 결코 이중부담이 아니”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NBNL의 첨단 연구 장비를 저렴한 비용으로 이용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또 국가 R&D측면에서도 효율적인 투자라고 판단해 현금지원을 승인했다”고 밝혔다.

게다가 현재 DGIST가 확보한 첨단 시설은 국내연구자들(KIST, UNIST, KRISS, KAIST,고려대 등)과 이들 기관의 박사과정 학생들이 활용 중이라는 입장도 피력했다.

이와 함께 자신의 제자 임 모씨의 편법채용과 급여지급 의혹에 대해서도 전면 부인했다.

신 총장은 “임씨는 본인의 연구자 시절, NBNL과의 협력연구 당시 박사과정 학생이었고 이후 NBNL에서 연구능력을 인정받아 정규직 연구원으로 근무 중“이라며 ”임 씨에 대한 채용은 전공 교수들 간 논의를 거쳐 책임교수가 최종 결정하고 적법한 행정절차를 거쳐 임명됐다“고 강조했다.

국가연구비 횡령의혹에 대해서도 “연구책임자와 참여연구원들이 양 기관의 사전 협의로 송금방법 및 절차 등에 대해 독자적으로 추진해왔다”며 “현금지원이 규정상 아무 문제가 없었기에 송금을 승인했다”고 설명했다.

신 총장은 끝으로 과기부가 대학의 정책 결정까지 개입한 것에 유감을 표명하며 억울함을 토로하기도 했다.

앞서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DGIST 총장 시절 외국 대학과 이면계약으로 연구비 횡령 의혹을 받는 신성철 총장을 검찰에 고발한 데 이어 카이스트 이사회에 직무정지를 요구했다.

한편, 신 총장에 대한 직무정지 요구건은 오는 14일 오전 정기 이사회에 상정돼 이날 신 총장의 운명이 결정된다.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충청뉴스 좋은 기사 후원하기


※ 소중한 후원금은 더 좋은 기사를 만드는데 쓰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