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타 면제' 충남 석문산단선 2025년 완공
'예타 면제' 충남 석문산단선 2025년 완공
  • 내포=김윤아 기자
  • 승인 2019.01.29 14:24
  • 댓글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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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 산업 ‘대동맥’ 역할 기대

충남 석문국가산업단지 인입철도(석문산단선) 건설 사업이 예비타당성 조사를 면제받아 2025년 완공될 예정이다.

제3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위치도

29일 도에 따르면, 석문산단선은 합덕-아산-송산-당진산단까지 31㎞를 연장하는 사업이다. 사업비는 9380억 원으로 전액 국비로 추진된다. 연내 기본계획을 수립하고 기본 및 실시설계를 거쳐 오는 2022년 착공, 2025년 완공될 예정이다.

도는 석문산단선이 완공되면 충남 서북부권의 새로운 광역철도교통망이자 국가 산업 ‘대동맥’으로서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경제적 효과는 생산유발 3조 5000억 원, 부가가치 유발 1조 2000억 원 등으로 분석됐으며, 2만 8000명의 고용 효과도 발생할 것으로 예상했다.

또 민선7기 공약 사업인 중부권 동서횡단철도(서산·당진·예산·아산·천안·청주·문경·예천·영주·봉화·울진) 첫 구간을 완성한다는 의미도 있다.

아울러 석문산단 사업과 연계해 대산항 철도 건설도 추진할 계획이다.

나소열 문화체육부지사는 “대산항은 대산석유화학단지 등이 입주한 지역으로 철도 건설 사업이 반드시 필요한 곳”이라며 “국가에서도 석문산단∼대산항 17.3㎞ 구간에 대한 철도 연결 필요성을 공감하고 있는 만큼, 이번 석문산단선 사업과 연계해 추진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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석축 2019-01-29 16:42:03
충남지역에 석문인입철도는 국가와 충남에 경제발전을 위한 유일한 1순위 사업으로 경제성과 필요성, 안전성에서 타당성도 높은수준 결과로 이미 충족된 사업이었고 경남 ,경북 지역에 예타 면제 신청 사업비용을 보세요 5조원대로 다른 지역에 비해 너무 과다하게 5배이상 높습니다 이건 형평성에도 어긋나고 어마하게 부적절한건 누가봐도 꼭 알게되는 사실입니다 예타면제 하는건 좋은데 그럴러면 어느정도에 필요한 타당성 기준은 반드시 있어야 하고 비용도 적정성에 배정되서 석문인입철도는 필요성이 가장 우선순위 만큼 시급히 착공해야 잘못되는게 아니라는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