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대 윤순길 교수, CCMR 국제학회 1등상 수상
충남대 윤순길 교수, CCMR 국제학회 1등상 수상
  • 김남숙 기자
  • 승인 2019.06.10 14: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남대학교 공과대학 신소재공학과 윤순길 교수가 지난 7일, 일산 킨텍스에서 개최된 ‘2019 Collaborative Conference on Materials Research(국제재료학회, CCMR) 국제 학술대회’에서 ‘Serendipity Award(뜻밖의 발견상)’ 1등상을 수상했다.

윤순길 교수
윤순길 교수

올해로 9회째를 맞은 CCMR학회는 전 세계에서 약 300명이 참여하며 주로 초청강연자로 발표가 진행되는 학회로, ‘Serendipity Awards’는 관련 분야에서 꾸준한 연구를 통해 계획하지 않았던 발명을 한 연구자를 축하하기 위해 마련된 상이다.

이번 Serendipity Awards는 윤순길 교수가 1등상을 받을 것을 비롯해 2등상은 미국, 3등상은 중국 연구자가 수상했다.

윤순길 교수는 ‘Transfer-Free, Large-Scale, High-Quality, Monolayer Graphene Synthesized Directly at Lower Temperatures Than Boiling Point of Water’의 발표를 통해 치과 임플란트 시술의 ‘Ti Metal’에서 착안해, 전사 공정 없는 고 품질의 대 면적 그래핀의 저온 성장을 제안했다.

이를 통해 고온 성장과 다른 기판에 옮겨야 하는 전사 과정이 필수적으로 여겨져 왔던 대 면적 그래핀 성장의 공정 과정을 현저히 줄이는 한편, 고 품질의 대 면적 그래핀을 얻을 수 있다는 점을 밝혀냈다.

윤순길 교수는 이번 연구와 관련해 국일 그래핀㈜ 에 기술이전을 수행했으며, 현재 8인치 웨이퍼 스케일에 성공하고 곧 사업화를 위한 roll-to-roll 공정을 위해 장비 설계에 돌입했다.

윤순길 교수는 “한 분야에서 꾸준한 연구를 이어온 연구자에게 주어지는 상을 받게 돼 기쁘다”며 “획기적 발명을 사업화로 이어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