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상임위원장 교체 대기 홍문표 등 '속앓이'
국회 상임위원장 교체 대기 홍문표 등 '속앓이'
  • 김거수 기자
  • 승인 2019.06.14 11: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회 파행 속 1년전 약속한 일부 상임위원장 교체작업 '감감무소식'

국회 파행이 장기화되면서 여야가 계획한 일부 상임위원장직 교체 작업이 미뤄지고 있다. 이 중 충청권에는 자유한국당 홍문표 의원이 국토교통위원장을 기다리고 있다.

자유한국당 홍문표 국회의원
자유한국당 홍문표 국회의원

14일 정치권에 따르면 여야는 지난해 7월 국회 원 구성 당시 자당 몫 상임위원장 중 일부는 임기를 1년씩 쪼개 중도에 교체하겠다는 방침을 세웠다.

한국당 몫 상임위원장 중에는 국토교통위원장이 박순자(3선) 의원에서 홍문표(3선·충남 홍성예산) 의원으로 교체될 계획이었지만 국회 파행으로 대기하고 있는 상황이다.

현 보건복지위원장 이명수(3선·충남 아산갑) 의원은 상황이 다르다. 

보건복지위원장은 당초 여의도 연구원장을 맡고 있는 김세연(3선) 의원으로 교체를 약속했지만 인수인계조차 이뤄지지 않고 있어 이 의원의 위원장직 연장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국회 안팎에선 한국당 홍문표, 김세연 의원 등 대기표를 뽑고 기다리는 의원들이 국회 정상화를 간절하게 원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문제는 국회가 열려야 자리를 인계 받을 수 있다는 점이다. 현재 한국당 지도부가 대여투쟁의 강도가 갈수록 높아져 언제 위원장직을 이어받을 지 미지수다.

이런 가운데 현 위원장들은 당초 약속했던 1년보다는 2년을 맡아 총선까지 이어가고 싶을 것이란 게 정치권의 해석이다.

또한, 상임위원장 배분 문제는 나경원 원내대표가 임의로 세울 수 있기 때문에 의원들은 나 대표의 눈치를 볼 수 밖에 없는 실정이다.

특히 내년 총선을 앞두고 국회 상임위원장 자리를 주요 경력사항에 넣으려는 정치인들의 마음을 어떻게 풀어 갈지도 나 대표의 정치적 리더십에 가늠자가 될 것으로 보인다.

한편 보건복지위원장을 노리고 있는 김세연 의원이 내년 공천권에 상당한 영향력을 주는 여의도 연구원장직을 내려놓을 것이지 아니면 3선의 이명수 보건복지위원장과 자리를 맞바꿀 것인지도 정치권은 주목하고 있다.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충청뉴스 좋은 기사 후원하기


※ 소중한 후원금은 더 좋은 기사를 만드는데 쓰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