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 시장, 하수처리장 이전 재검토
박 시장, 하수처리장 이전 재검토
  • 김거수 기자
  • 승인 2009.11.18 15: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시 상황변화·위치 문제 따라

최근 하수슬러지 처리 시설 설치 등 논란을 겪은 대전하수처리장 문제가 이전할 것으로 보인다.

박성효 대전시장은 18일 기자회견을 통해 원촌.전민동 지역이 도시 중심부로 편입됨에 따라 하수처리장 이전을 재검토하겠다고 밝혔다.

▲ 박성효 시장 전민동 하수처리장 관련 기자회견
박 시장은 "하수처리장이 있는 원촌·전민동 지역이 도시 중심부로 편입됐고, 대덕특구 1·2단계 개발 등으로 하수처리체계를 전반적으로 재 정립할 필요성이 커졌다"며 "이를 위해 하수처리장 이전을 포함해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대전시는 '효율적인 하수처리체계 재정립을 위한 연구용역'에 착수키로 하고, 이날 시의회에 관련 예산 3억 5000만원을 상정했다.

시는 6개월간 수행될 예정인 이 용역을 통해 하수처리장의 위치 타당성과 사업 추진 방법 등을 모색하게 된다. 오정동 분뇨처리장 역시 이전을 함께 검토키로 했다.

시가 이처럼 하수처리장 이전을 검토키로 한 것은 도시 발전에 따른 변화에 기인한 것으로 보인다.

대전하수처리장이 조성된 1980년 초반 당시만 해도 대전 최 외곽지역이었던 전민·원촌동 지역이 지금은 도시 중심부가 됐다.

또 대덕테크노밸리와 구즉·송강 지역 등 갑천 하류에서 발생하는 생활하수와 폐수는 역류가 불가피하고, 둔곡·신동 등 대덕특구 1·2단계 개발 등 대전 도시팽창 추세에 따라 새로운 하수처리체계를 재정립해야 하기 때문이다.

하수처리장 이전에는 1조원에 달하는 재원을 필요할 것으로 전망된다. 시는 독자 사업 추진이 여의치 않다면 민자 사업 등 다각적 방안을 검토한다는 입장이다. 하지만 전국적으로 대도시 중심부에 하수처리장이 입지해 있지만, 이전 사례가 없다는 현실적 한계를 극복해야 하는 문제점이 남아 있다.

하수처리장이 이전하게 되면 최첨단 공법으로 지하에 친환경 하수처리장을 조성, 부지 규모를 현재 하수처리장 절반으로 줄여 공간을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충청뉴스 좋은 기사 후원하기


※ 소중한 후원금은 더 좋은 기사를 만드는데 쓰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