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양대병원 이현정 전공의, 내과학회 ‘최우수 포스터상’
건양대병원 이현정 전공의, 내과학회 ‘최우수 포스터상’
  • 김거수 기자
  • 승인 2019.11.14 10: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담즙산 제제 비만조절 효과 검증 연구

건양대병원(의료원장 최원준) 내과 3년차 이현정 전공의가 최근 서울 그랜드힐튼호텔에서 개최된 대한내과학회 제70차 추계학술대회에서 ‘최우수 포스터상’을 수상했다고 14일 밝혔다.

이현정 전공의
이현정 전공의

‘비만-동물모델에서 담즙산 제제 투여 후 장관 내 미생물 구성 변화에 따른 대사지표 개선효과’라는 제목의 이번 연구는, 담즙산 제제가 비만에 대한 치료제로서의 가능성을 확인하기 위해 시행됐다.

이전 연구에서 담즙산은 장 내 미생물에 대한 주요 조절인자로, 특정 균주를 증식 및 억제시키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알려져 있다. 연구팀은 인위적인 담즙산 조성 변화는 장관 내 미생물 구성에 영향을 미쳐 체중감소에 효과가 있을 것으로 추정했다.

연구팀은 동물(쥐)실험을 통해 담즙산 제제 투여 후 체중변화, 대사지표 및 간 효소 수치 등의 혈청학적 검사결과 변화, 장관 내 미생물 구성 변화를 비교했다.

이 결과 실제로 담즙산 제제를 투여한 군에서 체중 증가 속도의 둔화가 관찰되었다. 하지만 장관 내 미생물 변화로 인한 영향일 가능성이 적고, 담즙산의 직접적인 체내 대사에 관여할 것으로 추정했다.

이현정 전공의는 “이번 연구를 통해 담즙산 제제가 비만조절을 위한 약물로 사용될 수 있는 가능성을 확인했다”며, “앞으로도 관련 연구를 지속해 답즘산 제제의 정확한 기전을 밝히는데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충청뉴스 좋은 기사 후원하기


※ 소중한 후원금은 더 좋은 기사를 만드는데 쓰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