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양대병원 이기일 교수, 대한안면성형재건학회 ‘최우수구연상’
건양대병원 이기일 교수, 대한안면성형재건학회 ‘최우수구연상’
  • 김거수 기자
  • 승인 2019.11.25 10: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귀 피어싱으로 인한 켈로이드 재건수술 연구’

건양대병원(의료원장 최원준) 이비인후과 이기일 교수가 최근 충북대병원 직지홀에서 열린 대한안면성형재건학회 증례 보고회에서 ‘최우수구연상’을 수상했다고 25일 밝혔다.

건양대병원 이비인후과 이기일 교수
건양대병원 이비인후과 이기일 교수

켈로이드란 피부 손상 후 치유과정에서 흉터조직이 비정상적으로 성장하는 질환으로, 기존 상처의 크기를 넘어 주변으로 자라나는 특징이 있으며 경우에 따라 혹 같은 모양을 형성하기도 한다.

최근에는 남녀 구분 없이 피어싱과 귀고리를 통해 귀를 뚫는 일이 빈번해짐에 따라 귀에 붉고 딱딱한 돌기가 솟아나는 귀 켈로이드를 호소하는 환자들이 늘고 있다.

귀 켈로이드의 경우 비대해진 흉터조직을 제거하는 수술을 주로 시행하는데, 일반적인 혹과 다르게 상처가 잘 아물지 않고 특징적으로 재발이 잘된다.

이기일 교수는 귓바퀴 피어싱 후 발생한 비후성 흉터(켈로이드)에서 제거 수술을 시행하고 결손 된 피부와 연골을 재건한 치료 사례를 발표했다.

후이개(귓바퀴 뒤쪽) 피부 및 근육조직을 이용하여 결손 부위에 이식하는 국소피판술로, 재발 방지와 미용적인 측면에서 좋은 결과를 보였다.

심사위원들은 “안면부 및 두경부 영역에 결손이 발생했을 때 국소 재건 수술이 가능하며 특히 귀켈로이드 치료 및 재건에서 흥미로운 연구”라며 높은 평가를 내렸다.

이기일 교수는 “귀, 코, 목 및 안면부 영역에서 안면성형재건 분야의 연구를 지속해 고통받고 있는 환자들에게 희망을 선물하고 싶다”고 말했다.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충청뉴스 좋은 기사 후원하기


※ 소중한 후원금은 더 좋은 기사를 만드는데 쓰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