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시 한 중학교 행정실에 근무하고 있는 김 주무관은 여러 분야의 행정업무를 추진하면서 일일이 관련지침이나 근거를 해석해서 행정업무에 바로 적용하는 것에 어려움을 느끼는 경우가 많았다.
유치원에 근무하고 있는 송 교사도 유치원 행정업무에 대해 쉽게 이해할 수 있는 길라잡이가 있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자주하게 된다.
이에따라 저경력 공무원의 업무적응을 돕고 전체 교직원의 행정역량도 강화하는 ‘학교행정업무 통합매뉴얼’을 세종특별자치시교육청(교육감 최교진)은 제작·발간했다.
김보엽 교육행정국장은 30일 “매뉴얼 발간으로 세종교육행정이 한 단계 더 도약할 수 있는 디딤돌은 물론 더욱 복잡하고 다변화된 교육행정을 마주하게 될 공직 후배들에게 더할 나위 없는 업무 나침반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번 매뉴얼은 행정업무의 통일성을 제고하고, 법규정과 지침 등의 올바른 적용을 도와 행정업무 완성도를 향상하기 위해 마련됐다.
특히, 각급 학교 행정실장과 교육청 실무자 등 교육행정의 베테랑들이 주축이 되어 분야별 업무에 필요한 각종 법령과 사례 등을 △행정업무관리, △재산업무, △보수업무, △인사업무, △기타행정업무 등 5권의 책으로 집대성했다.
아울러, 일선 학교에서 자주 발생하는 각종 사례와 실무중심으로 구성되어 학교구성원이면 누구나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수요자 중심으로 구성됐다.
한편, 학교행정업무 통합매뉴얼 책자는 오는 31일부터 순차적으로 각급 학교로 배부될 예정이며, 소속 직원들이 업무에 바로 활용할 수 있도록 파일본을 내부 업무망에 탑재해 공유할 예정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