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 국토부 스마트시티 챌린지 사업 최종 선정
대전시, 국토부 스마트시티 챌린지 사업 최종 선정
  • 김용우 기자
  • 승인 2020.02.17 13: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2년까지 국비 100억 원 등 총 250억 원 투입
주차공유 및 화재예방 등 실증사업 확대 추진

대전시가 국토교통부 스마트시티 챌린지 사업의 최종 대상지로 선정됐다.

스마트시티 챌린지 사업은 국토부가 지난해부터 전국 지자체를 대상으로 진행한 공모사업으로 스마트시티 기술을 활용해 도시문제를 해결하고 비즈니스 모델 발굴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17일 시에 따르면 1단계 사업은 인천, 광주 등과 함께 선정돼 국비 15억과 민간투자 11억으로 지난해 12월까지 지역기업들과 함께 실증사업을 진행했다. 국토부는 이달 12일 1단계 6개 지자체의 실증결과를 평가해 최종 사업지(2단계 사업)로 대전, 인천, 부천을 선정했다.

시는 지난해 1단계 사업으로 ▲주차공유 ▲전기화재예방 ▲무인드론안전망 ▲미세먼지 조밀측정망 ▲데이터허브구축 등 5개 사업을 대전중앙시장 일원에서 진행해 각종 성과를 거뒀다고 전했다.

2022년까지 진행되는 2단계 사업에서는 국비 100억 원, 시비 100억 원, 민간투자 50억 원 등 총 250억 원의 예산이 투입된다.

 시 전역에 3만개 이상의 공유 주차면을 추가로 확보해 공영주차장과 민영주차장 어느 곳이든 시민이 주차장 앱을 통해 쉽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도시로 만들 계획이다.

전통시장, 노후공장 등 전기화재 위험 지역에는 6000여 개의 전기 화재예방 센서를 추가 설치해 전기로 인한 화재를 사전에 차단한다는 방침이다.

또한, 대전시 전역의 26개 119안전센터에는 드론스테이션이 배치돼 화재신고 시 인근의 드론이 자동으로 출동해 현장영상을 119상황실과 소방현장에 실시간으로 제공하게 된다.

도시의 다양한 데이터를 수집, 가공하는 클라우드 데이터허브에서는 데이터를 분석해 행정기관의 정책수립 등에 활용하고, 도시데이터가 필요한 연구소, 민간기업, 시민 등에 데이터 오픈랩센터를 통해 데이터를 공급하는 기능을 담당하게 된다.

이를 통해 데이터 기반의 새로운 창업 등 비즈니스 모델을 발굴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허태정 대전시장은 “챌린지 사업은 시민들이 체감할 수 있고 시민의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는 의미가 큰 사업”이라며 “스마트시티 챌린지 사업이 완료되는 2022년에는 ‘지속가능한 스마트시티’를 주제로 140개국 1000여개 지방정부가 참여하는 세계지방정부연합 대전총회를 통해 대전과 대한민국의 스마트시티 우수성을 널리 알리겠다”고 말했다.

한편 대전시는 대전 스마트시티를 상징하는 브랜드 아이덴티티도 만들어서 스마트시티 챌린지 사업을 비롯한 마케팅에 적극 활용할 계획이다.

대전시, 국토부 스마트시티 챌린지 사업 최종 대상지 선정 인포그래픽
대전시, 국토부 스마트시티 챌린지 사업 최종 대상지 선정 인포그래픽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충청뉴스 좋은 기사 후원하기


※ 소중한 후원금은 더 좋은 기사를 만드는데 쓰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