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재대, 코로나19로 '온라인 강의 수요 급증'
배재대, 코로나19로 '온라인 강의 수요 급증'
  • 김용우 기자
  • 승인 2020.03.26 13: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어학부터 공무원 시험‧자격증 강의도 척척…
배재대 중앙도서관 동영상 강좌 수강률 급증
무료 강좌 2053개 제공…공무원 시험 강좌 1년 새 수강률 68% 증가

배재대(총장 김선재) 중앙도서관이 운영 중인 동영상 강좌 수강률이 1년 새 최대 68%나 급증했다.

배재대 중앙도서관 동영상 강좌
배재대 중앙도서관 동영상 강좌

코로나19 여파로 대학가에 온라인 강의가 이어지면서 시‧공간을 초월한 강의가 급증할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배재대 중앙도서관이 집계한 ‘2019년도 전자정보원 이용 통계’를 살펴보면 에듀윌 공무원 시험 대비 동영상 강좌 수강 건수는 4360건으로 전년(2590건) 대비 68%나 껑충 뛰어올랐다.

토익‧토플‧토익 스피킹 등을 다루는 해커스 어학 프로그램 수강률도 30%(629건) 증가했다. 정보처리기사‧컴퓨터 활용능력 등 IT분야(ITGO)는 21%(1472건), 오디오북은 21%(307건)이 뛰어오르며 학생들의 높은 호응을 얻고 있다.

배재대는 중장기 발전계획과 도서관 발전계획을 수립해 2053개에 달하는 강좌를 구성원에게 무료로 제공하고 있다. 이에 따라 학생이 원하는 강좌 대부분을 수강하는 장점을 갖고 있다.

특히 PC, 태블릿 PC 및 모바일 등 모든 기기에서 원활한 수강 환경을 구축해 이용 장벽을 없앴다.

수강 건수에 따라 이용률을 분석하면 취업에 유리한 자격증, 공무원 시험 대비, 어학, 오디오북 이용 순으로 집계됐다. 이에 따라 배재대 중앙도서관은 각 학부(과) 전공 연계 자격증 강좌 및 이용률이 높은 강좌를 확충해 학생들의 이용을 더욱 장려할 계획이다.

자격증 강좌는 각 학부(과)에 수요조사를 실시해 심리상담사, 시각디자인산업기사, 수질환경기사, 산림기사. 화학분석 기사 등의 맞춤형 자격증을 제공해 학생 취업활동에 실질적 도움을 주고 있다.

공무원 시험 대비 강좌도 7급‧9급 및 소방‧경찰 공무원 등 전공과 연계한 강좌 및 다양한 직렬에 대한 강좌로 학생들이 실질적인 취업에 도움을 받도록 지원하고 있다.

어학 강좌도 영어(토익, 토플, 토익 스피킹) 뿐 아니라 중국어, 일본어, 독일어, 프랑스어, 스페인어 등으로 다양하게 제공해 학업에 도움을 주면서 이용률 제고에 나서고 있다.

IT 강좌는 정보처리기사, 컴퓨터 활용능력, 전산회계, 전산세무, 정보보안기사, 웹디자인기능사 등 각종 IT 자격증 강좌 뿐 아니라 3DS MAX, Maya 2019 3D, AJAX, JAVA, C++, Python, 안드로이드, 아이폰 개발 등 IT 실무강좌 등을 비롯한 다양한 강좌를 제공하고 있다.

배재대 중앙도서관 관계자는 “코로나19로 대학 전체 교과목이 온라인으로 진행되면서 중앙도서관이 운영하는 동영상 강좌 수강률도 급증할 것으로 예측된다”며 “자격증‧어학‧공무원 시험 대비 등 강좌와 전자 자료를 구비해 이용에 불편함이 없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배재대 중앙도서관은 학생들에게 전자저널 및 Web DB, 전자책, 동영상 강좌, 오디오북 등을 부스를 마련해 적극적으로 안내하는 전자정보박람회를 매년 개최해 이용률 향상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충청뉴스 좋은 기사 후원하기


※ 소중한 후원금은 더 좋은 기사를 만드는데 쓰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