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양군, 의료원 등 3곳에 틀니세척기 설치
청양군, 의료원 등 3곳에 틀니세척기 설치
  • 조홍기 기자
  • 승인 2020.04.03 10: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보건의료원, 정산보건지소, 남양보건지소 등 3곳에 설치 운영

충남 청양군(군수 김돈곤)이 보건의료원, 정산보건지소, 남양보건지소 등 3곳에 틀니 살균세척기를 설치하고 세척방 운영에 들어갔다고 3일 밝혔다.

청양군 의료원 등 3곳에 틀니세척기 설치
청양군 의료원 등 3곳에 틀니세척기 설치

틀니가 건강보험 적용 대상이 되면서 사용자 수가 계속 증가하는 추세를 반영, 틀니를 사용하는 노인들의 위생적인 구강관리를 돕기 위한 조치다.

청양지역은 65세 이상 노인인구가 33.8%에 이르고 틀니 사용자 또한 대부분 고령층이어서 자가 소독이 쉽지 않고 단순한 자가 세척으로는 충분한 살균효과를 기대하기 어렵다.

비위생적인 틀니 관리는 세균 감염, 염증 발생, 구취 등 2차 질병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크다.

틀니 세척기는 개인전용 일회용 컵과 인체에 무해한 친환경 살균세정수를 사용함으로써 세척과 동시에 악취 제거, 살균 효과를 볼 수 있다. 급수, 살균, 배수 등 1회 세척에 걸리는 시간은 약 1분 30초다.

틀니 세척기는 사용법이 간단해 누구나 손쉽게 이용할 수 있고 1회 세척 시 살균소독효과는 99.9%에 이른다.

김상경 의료원장은 “틀니 속 세균은 어르신들의 구강건강에 악영향을 끼친다”며 “살균 세척기를 계속 확대 보급해 군민 건강에 도움을 드리도록 힘쓰겠다”고 말했다.

한편 의료원은 어르신들의 구강건강과 저작기능 향상을 위해 ▲구강보건교육 ▲올바른 틀니관리법 교육 ▲틀니 살균세척 ▲틀니칫솔, 틀니세정제, 틀니보관함 제공 ▲정기적인 구강건강관리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충청뉴스 좋은 기사 후원하기


※ 소중한 후원금은 더 좋은 기사를 만드는데 쓰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