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권 심판론vs야당 심판론' 총선 경쟁 최종 승자는
'정권 심판론vs야당 심판론' 총선 경쟁 최종 승자는
  • 성희제 기자
  • 승인 2020.04.13 16: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제안보위기, 청와대 하명수사 논란 등 총선 막판 쟁점 수두룩
정부 안정적 국정운영-국가 운영 시스템 재편 표심따라 갈릴 듯
다양한 쟁점 속에 21대 총선이 종반전으로 치닫으며 여야의 지원유세도 불을 뿜고 있다. 사진은 임종석 전 청와대 비서실장의 민주당 박영순 후보 지원유세 모습(왼쪽)과 청와대 하명수사 의혹의 중심에선 김기현 전 울산시장의 통합당 이은권 후보 지원유세.
다양한 쟁점 속에 21대 총선이 종반전으로 치닫으며 여야의 지원유세도 불을 뿜고 있다. 사진은 임종석 전 청와대 비서실장의 민주당 박영순 후보 지원유세 모습(왼쪽)과 청와대 하명수사 의혹의 중심에선 김기현 전 울산시장의 통합당 이은권 후보 지원유세.

여야 각 당이 총선 승리를 위한 마지막 잰걸음에 속도를 내고 있다. 이번 총선은 정권심판론대 야당심판론간 대결구도로 치러지며 유권자의 ‘심판의 칼’이 어느쪽을 겨누냐에 따라 승패가 판가름나게 될 전망이다. 특히 경제·안보 위기로 대변되는 정부 실정과 청와대 하명수사 의혹 등에 대한 유권자의 판단이 어떻게 내려질 지가 관심사다. 공식선거운동 종료 하루전인 13일 대전·충청권 유권자의 선택을 가를만한 쟁점을 짚어봤다.

◆경제·안보·방역 위기 유권자 판단은

모든 선거는 ‘심판’의 성격을 띤다. 대선과 대선을 잇는 징검다리 선거는 특히 그렇다. 차기 대선을 2년 여 앞두고 치러지는 이번 총선은 경제·안보·방역이라는 국가 존망의 ‘삼두마차’ 위기 속에 치러지며 유권자 표심의 향배에 큰 관심을 모은다.

이번 총선에서 집권여당 지지세가 강하게 나타나면 유권자들이 안정적 국정운영을 통한 위기극복의 손을 들어준 것으로 해석될 수 있다. 반대의 경우는 국가 시스템 전반에 대한 점검의 기회를 마련해 보다 긍정적인 방향으로 국정을 운영하라는 ‘채찍질’로 받아들여질 전망이다.

현재 여야 각 당은 현재의 경제·안보·방역 위기 상황의 책임론을 상대방에게 미루며 선거 전망에 대한 ‘아전인수’식 해석을 내놓는 상황이다.

◆청와대 하명 수사 논란 대전총선 강타할까

대전은 전국 총선의 4대 쟁점 중 하나인 울산시장 선거 청와대 하명수사 의혹의 중심에 서 있다. 청와대 하명수사 의혹으로 검찰에 기소된 더불어민주당 황운하 후보가 중구에 출마했기 때문이다.

지역에선 하명수사 의혹의 피해자인 김기현 전 울산시장이 지난 주말인 11일 미래통합당 이은권 후보 지원유세에 나서며 이 문제에 대한 관심이 더욱 증폭됐다.

특히 정치권에선 이날 김 전 시장과 황 후보간 조우가 이뤄질 지에 깊은 관심을 보였지만, 통합당 이 후보가 ‘둘의 만남’에 부정적 입장을 견지하며 불발된 것으로 알려졌다.

통합당 이 후보가 고교 후배인 황 후보에게 과거 일로 정치적 부담을 주는 것을 원치 않았던 점이 직접적 원인으로 전해졌다.

◆고소·고발·네거티브 난무 정치불신 부채질?

선거 막판 정치 불신의 주요 원인인 고소·고발·네거티브가 기승을 부리고 있다. 여야 후보가 접전을 벌이는 곳으로 판단되는 선거구를 중심으로 상대 후보에 대한 다양한 의혹 제기가 이어지고 있는 것.

실제 대전 대덕의 민주당 박영순 후보는 방송토론에서 통합당 정용기 후보가 자신이 지정한 오정동 도시재정비촉진사업을 박 후보가 주민을 부추겨 반대토록 해 사업이 취소됐다는 취지의 발언을 했다며 선관위에 고발했다.

또 미래통합당 충남도당은 민주당 천안시장 후보가 현직 공무원과 유착해 사전선거운동을 벌였다는 의혹을 제기하며 공세를 퍼부었다. 이와 함께 특정후보의 경우 선거구민에게 음식물을 제공해 기부행위를 금지하는 선거법을 위반했다며 날을 세웠다.

고소·고발·네거티브는 유권자가 어느 쪽에 귀책을 묻느냐에 따라 선거의 결과를 가를 주요 변수고 꼽힌다는 점에서, 최근의 공방에 대한 유권자의 판단에 이목이 쏠린다.

◆다시 고개든 ‘충청홀대론’ 태풍? 찻잔 속 태풍?

충청권 선거의 단골손님이 또 등장했다. 핫바지론 또는 충청 소외론으로 대변되는 지역구도 프레임이다.

충청홀대론의 불씨는 충청 출신 이완구 전 총리가 붙였다. 선거 중반부부터 미래통합당 후보 지원유세에 나선 이 전 총리는 정부인사 충청 홀대를 거론했다. “장관급이 18명인데 충청이 딱 한 명이다. 이런 정권은 처음”이라며 날을 세운 것.

이 같은 충청 홀대론은 지역 감정에 기반했다는 점에서 선거 판을 흔들 수도, 아니면 ‘메아리 없는 외침’에 그칠 수도 있다는 분석이다. 상황에 따라 양면성을 갖고 있다는 얘기다.

집권여당이 선거 과정 현안지원 등 ‘선물 폭탄’을 내려준다면 충청홀대론이 힘을 잃을 수 있지만, 반대의 경우는 일정 부분 효과를 거둘 것이란 전망이 설득력을 얻는다.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충청뉴스 좋은 기사 후원하기


※ 소중한 후원금은 더 좋은 기사를 만드는데 쓰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