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대학교(총장 이종서 ) 군사학과(학과장 엄정호 교수)는 명실상부한 전국 최고의 군사학과로 자리매김 하면서 육군의 우수장교 양성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
지난해에도 여성 ROTC 60기, 61기 선발 시험에 대전대 군사학과 학생들만 총 20명이 합격되는 등 단일학과로는 전국 최고의 합격률을 기록했다. 또한 육군의 군사학과 평가에서도 최우수 성적으로 평가 받은 학과라고 대전대에서 밝혔다.
대전대 군사학과의 성과는 대학본부의 전폭적인 지원과 함께 군사학과에 재직하고 있는 교수의 열성적인 지도에 재학생들이 믿고 따라주고 노력한 결과라고 볼 수 있겠다.
이번 코로나19 사태로 인한 비대면 강의 기간에도 이러한 저력은 여실히 발휘되고 있다. 4월말 아직까지 온라인 강의가 진행되고 있는 가운데, 대전대 군사학과는 장교후보생로서의 역량 향상을 위해서 온라인 학습을 최대한 활용하고 있다.
엄정호 군사학과장은 3월과 4월 2회에 걸쳐서 신입생들과 학부모님들께 장교역량 충족 목표와 요건, 그리고 학습 방법이 포함된 가정통신문(붙임 참조)을 발송하였으며,
학생회는 1학년 1학기때 이수해야 할 잠재역량 중에 도수체조와 기본적인 제식동작을 온라인으로 신입생들에게 알려주고 SNS를 통해 피드백을 받는 등 신입생들에게 긍정적으로 교육효과가 나타나고 있다.
아울러 1학년를 지도하는 장준근 교수는 토익업체와 빠른 협약을 통해 학생들이 온라인 영어강좌를 수강할 수 있도록 하였다. 대전대 군사학과는 장교역량 향상을 위해서 매학년 매학기 잠재역량(영어, 한국사, 전산, 체력, 태권도) 도달 목표를 선정하여 방과 후 학습을 지원하고 있다.
군사학과장 엄정호 교수는 “군사학과 교수들과 학생회가 신입생들의 장교후보생자질 향상을 위해서 온라인 교육으로 무엇을 했으면 좋겠는가? 를 고민한 끝에 시행하게 되었으며, 이를 통해서 비록 대면 수업을 할 여건은 아니지만 군사학과의 유대감을 높이는 계기가 된 것 같다”라고 말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