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충남대병원, 응급의료체계 운영 사각지대 해소
세종충남대병원, 응급의료체계 운영 사각지대 해소
  • 이성현 기자
  • 승인 2020.07.20 13: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타 지역 이송 없이 365일 24시간 치료 환경 조성
급성심근경색, 신생아 중환자 치료 통해 건강 회복

세종충남학교병원(원장 나용길) 개원에 따른 세종지역 응급의료 사각지대 해소가 현실로 나타나면서 지역민들의 기대감이 높아지고 있다.

세종충남대병원 이재환 심장내과 교수(사진 왼쪽)와 윤용훈 심장내과 교수가 심뇌혈관조영실에서 심뇌혈관질환과 관련한 시술을 시연하고 있다.
세종충남대병원 이재환 심장내과 교수(사진 왼쪽)와 윤용훈 심장내과 교수가 심뇌혈관조영실에서 심뇌혈관질환과 관련한 시술을 시연하고 있다.

이전에는 심뇌혈관질환 등 응급환자의 타 지역 이송에 따른 골든타임 확보가 쉽지 않아 안타까운 상황이 종종 발생했지만 세종충남대병원의 365일, 24시간 응급의료체계가 구축됐기 때문이다.

실제로 7월 17일 오후 6시께 세종시에 거주하는 A(49) 씨는 가슴을 짓누르는 극심한 통증을 느껴 119구급차에 실려 오후 7시 30분께 세종충남대병원 응급실에 도착했다.

의료진은 서둘러 심전도 검사를 시행, 급성심근경색증으로 진단하고 즉시 심장내과 응급팀을 호출해 막힌 혈관을 뚫는 관상동맥중재술을 성공적으로 마쳤다.

세종충남대병원 의료진의 신속한 대처로 상태가 호전된 A씨는 7월 21일 퇴원한다.

A씨는 “입원해 있는 동안 심근경색증의 무서움을 잘 알게 됐고 세종충남대병원 개원에 따른 응급의료체계 구축의 첫 번째 혜택을 누릴 수 있어 다행스럽다”고 감사의 인사를 전했다.

앞서 개원일인 7월 16일 오후 6시 30분께 생후 7일된 신생아는 황달 증세가 심각해 신생아중환자실에 입원, 집중치료를 받고 다행히 증세가 호전돼 7월 20일 퇴원했다.

세종시에 거주하는 허윤성(34)씨는 “우리 아기가 건강을 되찾은 것도 기쁜 일이지만 세종충남대병원에 대한 만족도를 높게 느꼈다”며 “아침마다 담당 교수님께서 전화로 아기의 상태를 설명해주시는 등 의료진의 친절함에 다시 한번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황달 증세로 신생아중환자실에서 집중치료를 받고 상태가 호전돼 퇴원하는 신생아와 부모가 세종충남대병원으로부터 축하 인사를 받고 감사함을 전하고 있다.
황달 증세로 신생아중환자실에서 집중치료를 받고 상태가 호전돼 퇴원하는 신생아와 부모가 세종충남대병원으로부터 축하 인사를 받고 감사함을 전하고 있다.

세종충남대병원은 대전과 세종지역 최초로 소아 응급의학 전문의 6명이 365일, 24시간 상주하는 만큼 성인 뿐 아니라 지역 특성에 맞는 소아, 청소년, 신생아의 응급진료가 가능하다.

급성심근경색증은 동맥경화 및 혈전으로 인해 관상동맥이 갑자기 막혀 발생하고 약 30% 가량의 환자는 병원에 도착하기 전 심정지로 사망한다.

병원에 도착하더라도 막힌 혈관을 즉시 뚫어야만 심장근육의 손상을 최소화해서 심부전증의 후유증을 예방할 수 있다.

그동안 세종지역은 심혈관질환 등 응급 중환자에 대한 치료 기관이 없어 대전이나 천안, 청주 등 타 지역으로 이송할 수밖에 없었다.

이로 인해 일부 환자는 이송 중 사망하거나 시술이 늦어져 발생하는 후유증을 피할 수 없었다.

세종충남대병원 송희정 심뇌혈관센터장(신경과 교수)은 “심혈관질환 응급팀 뿐 아니라 신경과, 신경외과 교수진으로 구성된 뇌혈관질환 응급팀도 운영해서 급성뇌혈관 질환인 뇌경색 및 뇌출혈에 대해서도 응급 혈전용해술, 혈전제거술, 뇌수술 또한 24시간 가능하다”며 “이는 권역심뇌혈관질환센터인 충남대병원 본원과 동일한 시스템”이라고 강조했다.

또 “오랜 기간 기다려온 세종시민을 위해 365일, 24시간 타 지역 이송 없이 급성기 중증응급질환인 심뇌혈관질환의 안전을 확보해 드리겠다”고 말했다.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충청뉴스 좋은 기사 후원하기


※ 소중한 후원금은 더 좋은 기사를 만드는데 쓰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