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노종용 세종시의회 부의장, '국제적인 명품도시 완성' 노력
〔인터뷰〕노종용 세종시의회 부의장, '국제적인 명품도시 완성' 노력
  • 최형순 기자
  • 승인 2020.07.30 00: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노종용 세종시의회 제1부의장(도담동)은 충청뉴스와 인터뷰를 통해 “국가 균형발전의 시대적 과제를 세종시 내에서도 펼쳐나가는 의회를 만들겠다”고 밝혔다.

노종용 세종시의회 제1부의장

그러면서 “교육과 관광의 도시로 국내는 물론이고 세계 속의 세종시가 되도록 힘을 보태겠다”고 다짐했다.

아울러 “전통시장 및 골목상권 살리기, 상가공실률 해소, 소상공인들의 보호와 지원에 힘써 지역 상권을 살리고 육성하는 일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다짐했다.

이와함께 “행정도시라는 특수성을 활용한 마이스 산업의 육성을 통해 세종시가 국제적인 명품도시로 완성 되도록 노력 하겠다”고 약속했다.

다음은 “세종시민 모두가 행복할 수 있는 포용사회로 발돋움 하도록 더욱 노력하겠다”는 노종용 부의장과 일문일답이다.

Q. 취임 소감은?

우선 후반기 제1부의장으로 선출해주신 동료 의원님들께 감사드리고 늘 애정 어린 관심과 응원을 주신 시민 분들께도 고마운 마음을 전합니다.

시민, 집행부와 동료 의원들과 진심으로 소통하고, 시민의 실생활에 필요한 정책과 활동을 이어가는 의회를 만들어 나가는 데 집중하겠습니다.

또한 점점 어려워지고 있는 시 예산을 좀 더 효율적인 집행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입니다.

국가 균형발전의 시대적 과제를 세종시 내에서도 펼쳐나가는 의회를 만들겠습니다.

Q. 후반기 의회 청사진은?

(소통과 화합의 의회) 세종시 의회가 민의의 전당으로 시민여러분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고 소통하도록 힘쓰겠습니다.

세종시 내 각 직능사회단체, 전문가 의견을 듣고, 시민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여 시민이 원하는 정책을 펼치겠습니다.

시민과의 약속인 공약사항들이 잘 지켜지도록 모든 의원이 함께 힘을 모으겠습니다.

(코로나 위기 극복) 후반기 의회는 코로나 위기 극복이라는 과제를 안고 있습니다. 성공적인 방역 대책 뿐 아니라 민생 안정을 위한 입법과 연구 모임 운영 등 다양한 노력을 하겠습니다.

Q. 전반기 추진 성과와 아쉬운 점은?

(공포조례 오류 시정) 세종시 출범 이후 공포된 조례 중 오류 사항에 대해 시의 적절한 조치를 취하도록 한 것이 대표적 성과입니다.

행정사무 감사 자료를 조사하던 중 공포된 조례의 오류를 발견하고 전수 조사와 함께 긴급 현안 질문을 했습니다. 시 출범 후 공포된 조례 1,090건 중 321건의 내용 누락, 임의 수정 등의 오류를 지적하여 개선했습니다.

전반기 동안 집행부와 소통하고 협력하되 때로는 효율적이고 날카로운 견제활동을 통해 지난해 우수 의정대상 수상의 영예도 안았습니다.

(문화, 예술, 관광 분야 육성) 세종시가 대한민국의 행정수도를 넘어 국제교류가 활발한 거점도시가 되도록 육성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외국의 우수한 인력들에게 문호를 개방하고 국제화 도시를 만들어 다양한 문화가 공존하고 상호 발전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해야 합니다.

저는 전반기에 세종특별자치시 문화다양성에 대한 보호와 증진에 관한 조례를 발의했습니다.

또한 세종특별자치시 국제문화교류 진흥 조례를 개정해 활발한 민·관 국제교류 사업이 이루어지는 세계 속의 세종시로 더욱 한 발짝 다가서게 하도록 했습니다.

노종용 부위원장

Q. 가장 역점을 두고 있는 것은?

(지역 상권 살리기) 침체된 지역 경제를 살리기 위해 전통시장 및 골목상권이 살아나야 합니다.

세종시의 자족기능을 강화를 위해서는 지역 내 일자리가 늘어나야 하고, 전국적으로도 높은 상가공실률이 해소되어야 합니다.

코로나로 더욱 힘든 소상공인들의 보호와 지원에 힘쓰고, 지역화폐인 여민전으로 활력을 되찾은 지역 상권을 살리고 육성하는 일에 더욱 노력하겠습니다.

(국제화 명품도시 세종 완성) 세종시가 도시건설 2단계 사업의 완성 시기로서 미래 신성장 산업기반을 마련하고 도시의 자족 기능을 확충하여 국제화 명품도시로 거듭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국제화 도시로 발돋움하기 위해 한류와 연계한 관광 산업을 육성하여 관광밸트를 조성해야 합니다. 세종시가 추진하는 국제기구 유치와 국제화 사업을 강화하고, 외국과의 교류 협력을 통한 다양한 홍보 활동으로 외국인 관광객 및 유학생 유치로 관광 경쟁력을 키우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또한 행정도시라는 특수성을 활용한 마이스 산업의 육성을 통해 초대형 박람회, 국제회의 등 대규모 관광객을 유치하여 세종시의 신성장 동력이 되게 해야 합니다. 이를 통해 저는 세종시가 국제적인 명품도시로 완성되는 일에 더욱 노력할 것입니다.

Q. 본인이 가지고 있는 정치철학은?

사람중심의 사회가 될 수 있도록 기본에 충실하자는 철학을 가지고 있습니다.

저는 원칙과 기본이 흔들리지 않는 공정하고 따뜻한 사람 중심 세종시를 만들기 위해 힘써왔습니다.

또한 깨어 있는 시민의 조직화 된 힘이 이 사회를 바꿀 수 있다는 것을 믿습니다. 함께 하면 어려운 일도 즐겁게 해쳐 나갈 수 있다는 말처럼, 서로 연대하고 협력하여 모두가 행복할 수 있는 포용사회로 발돋움 하도록 더욱 노력하겠습니다.

Q. 세종시민들께 전하고 싶은 말

세종시는 국가균형 발전이라는 대의에 의해 탄생하였고, 내 삶을 바꾸는 지방 분권의 시대를 맞이하고 있습니다.

세종시는 세종시만의 색깔을 찾아야 합니다. 행정수도로써 어울리는 색깔 즉, 교육과 관광의 도시로 국내는 물론이고 세계 속의 세종시가 되도록 준비해야 우리의 경쟁력을 갖출 수 있습니다. 타 도시와 같지 않은 우리만의 경쟁력을 국제적으로 인정받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시민 여러분께서 코로나 19 어려움 속에서도 항상 희망의 끈을 놓치 않고 웃음 넘치고 화합 할 수 있도록 세종시 의회에서도 더욱 노력하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