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교육청, 코칭 문화 확산 에듀코칭 실천 매뉴얼 개발 추진
대전교육청, 코칭 문화 확산 에듀코칭 실천 매뉴얼 개발 추진
  • 김용우 기자
  • 승인 2020.08.18 13: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전광역시교육청(교육감 설동호)은 교육공동체의 코칭적 대화 문화 조성을 위해 ‘에듀코칭 실천 매뉴얼’을 개발해 대전 지역 모든 교직원이 활용할 수 있도록 보급하겠다고 18일 밝혔다.

대전교육청사
대전교육청사

에듀힐링센터는 교육공동체의 에듀코칭 문화 확산을 위해 2016년부터‘더(THE) 행복한 마음 씀씀이의 달인’콘텐츠를 개발하여 보급하고 있다. 2016년 ‘선생님 마음 사용 설명서’, 2017년 ‘질문이 있는 교실 에듀코칭 매뉴얼’, 2018년에는 ‘마음단단 코칭 달력’, 2019년‘마음단단 위클리 달력’ 총 4종을 개발하여 보급한 바 있다.

2020년에 개발 중인 ‘더(THE) 행복한 마음 씀씀이의 달인 5’콘텐츠는 교직원이 스스로 에듀코칭을 실천할 수 있도록 셀프코칭의 기능을 강화하여 제작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에듀코칭 직무연수를 이수한 초·중등교사 및 수석교사, 전문상담사를 위촉해 마음단단 TF를 1월에 구성하였으며, 현재까지 대면 및 비대면 협의회를 통해 활발히 콘텐츠를 개발 중에 있다.

개발 중인 콘텐츠는 총 3부로 구성되어 진행되고 있다. 제1부는 에듀코칭의 이해 및 필요성에 대한 탐구와 관련 이론으로 구성한다. 제2부는 에듀코칭 기술 및 에듀코칭 프로세스를 통해 교직원의 코칭 역량 향상 내용으로 제작하며, 제3부는 학교 현장에서 일어나는 코칭 사례를 모아 실제 상황에서 적용하는 내용으로 개발한다.

고덕희 교육정책과장은 “에듀코칭 실천 매뉴얼 보급을 통해 에듀코칭을 처음 접하는 교직원도 쉽게 적용할 수 있는 계기가 되길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학생, 교사, 학부모가 코칭적 대화 문화를 바탕으로 건강하고 행복한 학교 생활을 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충청뉴스 좋은 기사 후원하기


※ 소중한 후원금은 더 좋은 기사를 만드는데 쓰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