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원 관련 문서 담당자명과 연락처 기재토록 행정실명제 강화
대전 동구(구청장 한현택)는 행정의 투명성과 책임성을 높이기 위해 정책실명제와 행정실명제를 확대 추진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정책실명제는 주요 정책의 결정과 집행과정에 참여한 공무원과 관련자의 실명 기록, 관리해 정책 추진과정에 책임소재를 명확히 함으로써 신뢰 행정을 구현하기 위한 제도다.
구는 지난 2008년 12월 대전광역시 동구 정책실명제 운영규칙을 제정, 운영해왔으나 3천만원 이상의 연구․용역 사업, 10억원 이상의 예산이 투입되는 공사 및 사업에 한해 추진됨에 따라 현재까지 등록된 사업은 17건에 불과한 실정이다.
이에따라 민원인에게 발급되는 신고증 및 인․허가증, 각종 고시․공고문 등 민원인을 대상으로 하는 모든 문서는 물론 내부 문서에도 담당자명과 연락처를 표기하는 행정실명제를 함께 시행해 민원인의 불편 해소와 행정처리의 효율성 제고에 적극 나서기로 했다.
또, 정책실명제 대상 사업 목록을 작성, 관리하고 구청 홈페이지에 공개하는 등 주민의 알 권리 충족과 함께 추후 유사 정책 추진시 참고자료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며 매월 각 부서별 정책․행정실명제 추진 상황을 점검해 우수부서에 대해서는 연말에 구청장 표창을 수여하는 등 실명제 활성화를 지속적으로 독려한다는 방침이다.
구 관계자는 “이번 정책․행정실명제 확대 시행이 구정에 대한 신뢰도를 한층 높이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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