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 대덕구(구청장 정용기)는 지난 16일부터 24일까지 구본청 16개팀, 보건소1, 사업소2를 대상으로 2010 상반기 부서역량 평가를 실시했다.
‘부서역량 평가’는 형식적인 평가를 지양하고 성과 중심의 실질적인 평가에 초점을 맞춰 공통지표 선정과 평가결과 부서검증, 조직 구성원의 성과관리 마인드 강화를 위한 평가방식이다.
평가 주요내용은 ▲구정홍보 ▲부서간 협조 ▲표창수상 ▲가․감점 등 8개 과제에 ▲언론보도 ▲부서홈페이지관리 ▲견문보고 ▲상사업비 확보 등 9개 지표로 구성돼 있다.
특히, 구정홍보와 주요업무 추진 등이 높은 비중을 차지, 칭찬과 격려는 가점, 징계와 민원발생, 불친절은 감점을 부여했는데 상반기 부서역량 전체 1위는 홍보문화팀, 2위 청소위생팀, 3위 기획감사팀으로 홍보문화팀은 구정홍보와 견문보고에서 높은 점수를 획득한 것으로 알려졌다.
‘견문보고’는 직원들이 출․퇴근 및 출장시 주민불편사항이나 안전사고 위험요소등을 적출 메모했다가 귀청하여 전직원이 볼 수 있는 구청 전자게시판에 띄우면 처리부서 담당자가 즉시 현장을 확인해 처리하는 행정시스템이다.
구는 이번 평가를 통해 당면업무 추진시 탄력적 운영과 부서간 협조기간 준수, 주민감동행정, 조직 구성원 역량 강화를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정용기 대덕구청장은 “부서역량 평가는 행정현장의 변화를 유도하여 주민 만족 중심의 행정과 이에 따른 책무성을 제고하는데 있다” 며 “부서간 선의의 경쟁체제 구축을 통한 경쟁력 강화와 부서별 자율성 및 공무원의 전문성 신장을 목적으로 자체평가와 현장방문 평가를 병행하고 있다”고 말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