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 중학교 학군 배정 문제 국감서 ‘도마 위’
대전 중학교 학군 배정 문제 국감서 ‘도마 위’
  • 이성현 기자
  • 승인 2020.10.19 16: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윤영덕 의원 “의견 수렴 과정 부적절 코로나19 핑계 안돼”
설동호 교육감 “미흡 인정...모든 분들 이해·찬성할 안 만들고 있다”

최근 논란이 됐던 대전시교육청의 중학교 학교군 배정 문제가 국회 교육위원회 국정감사 도마 위에 올랐다.

더불어민주당 윤영덕 의원.
더불어민주당 윤영덕 의원.

국회 교육위 소속 더불어민주당 윤영덕(광주 동구남구갑) 의원은 19일 충남대학교에서 실시된 대전·세종·충남·충북교육청 국감에서 “최근 대전 학군 조정 행정예고에 대해 논란이 있었다”고 입을 열었다.

이어 그는 “당시 졸속행정이었다는 학부모들의 비판이 줄을 이었다”며 “학생들과 학부모들이 어떤 생각을 갖고 있는지 소통해야 하는 것 아니냐”고 물었다.

설동호 대전시교육감은 “대전은 타 시·도보다 학교 군수가 많은데, 아이들이 줄다보니 선호현상과 함께 쏠림이 생긴다”며 “그에 대한 대책으로 학교를 광역화 시키자 했던 것이 취지”라고 했다.

그러면서 “학부모 의견을 충분히 수렴치 못해 미흡했던 것을 인정하고 적극적인 수렴과정과 학교 구성원 의견을 거쳐 종합적 분석으로 학부모들이 만족하는 안을 만들고 있다”고 설명했다.

설동호 대전시교육감.
설동호 대전시교육감.

이에 윤 의원은 “학군 조정으로 인해 가장 큰 영향을 받게 되는 것은 결국 학생들과 학부모”라며 “그들에게 코로나19 핑계를 대면 안된다. 어려운 과정에서 학생들이 등교를 하고 있는데 코로나 터지기 전까지 뭐했나. 2022년 학교 개교도 늦춰지는 것 아니냐”고 되물었다.

설 교육감은 “광주의 경우 13개 학군인데 대전은 31개 학군”이라며 “아이들의 통학거리가 중요하므로 희망학군이나 근거리 배정학군 조정 등 모든 분들이 이해하고 찬성할 안을 만들겠다”고 밝혔다.

한편 대전시교육청은 지난 7월 ‘대전시 중학교 학교군·중학구 및 추첨 방법 개정안’을 행정예고했으나 학부모들의 거센 반발에 부딪힌 바 있다.

시교육청은 학교군을 광역화해 희망배정 79%, 근거리 배정 30% 방식으로 바꾸겠다는 방침이었으나 대전의 주거 및 교육 여건, 문화적 환경 등을 제대로 고려치 못한 정책이라는 학부모 등 여론의 질타를 받았다.

국회 교육위원회가 19일 충남대에서 충청권 시도교육청 국정감사를 실시했다.
국회 교육위원회가 19일 충남대에서 충청권 시도교육청 국정감사를 실시했다.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충청뉴스 좋은 기사 후원하기


※ 소중한 후원금은 더 좋은 기사를 만드는데 쓰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