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교육청(교육감 김신호)은 학교운영위원장의 전문성 향상을 위한 "리더쉽 강화로 학교운영회 활성화 제고"라는 주제로 11월 10일~11일까지 1박2일로 강원도 횡성군 둔내면 숲체원에서 테마연수를 실시한다.

이번연수는 학교운영에 학교운영위원장들의 참여 및 역할 증대가 요구됨에 따라 대전교육을 리더할 수 있는 선두그룹 형성 및 성과창출을 목적으로 실시한다.
연초에 구성된 35개(초16개, 중12개, 고6개, 특1) 지역협의체를 대상으로 추진해야 할 과제를 자체적으로 선정하여 추진하도록 하고 그 결과를 평가해 우수하게 운영된 4개 지역협의체를 선발, 테마연수를 실시하는 것이다.
연수는 학교운영위원장들이 학교운영에 역할과 책임을 되돌아보게 하여 소극적 참여에서 적극적 참여를 이끌어내고, 급변하게 변하고 있는 단위학교 자율성 확대와 더불어 학생.학부모.지역사회가 함께 만들어야 하는 교육공동체 구축의 기반을 공고히 해야하는 당면과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학교운영위원회의 활성화가 무엇보다 선행되어야 한다는 점을 인식하고 해결과제 접근방법의 일환으로 추진된다.
테마연수 과정에서 학부모가 관심이 많은 교장초빙제와 관련한 학교운영위원회의 역할, 자녀성장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정보공시제에 대하여 같이 고민, 학교운영위원장들이 주도한 '학교운영위원회 참여를 통한 시교육청과 지자체의 교육복지 사업 MOU체결 지원'사례는 학교운영위원장들이 학생들 복지를 위해서 학교내에서 뿐만아니라 지역사회까지 범위를 확대하여 지원할 수 있는 활동방향을 제시해 주고 있다.
교육선진화담당관(김용선)은 “더욱 다양해지는 교육수요자들의 폭넓은 요구에 맞춰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발.지원하고, 학교운영위원장의 직무연수 및 컨설팅을 통한 자율성 제고 및 전문성 제고에 주력하여 단위학교 자율성 확대 기반을 마련하기 위해 학교운영위원회 활성화에 더욱 노력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