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밭대 김동수 교수, '한국유연인쇄전자학회 수석 부회장' 선임
한밭대 김동수 교수, '한국유연인쇄전자학회 수석 부회장' 선임
  • 이성현 기자
  • 승인 2020.12.04 13: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립 한밭대학교(총장 최병욱)는 창의융합학과 김동수 교수(중점연구소사업단장, 인쇄전자3D프린팅공학연구소장)가 지난 2일 서울 엘타워에서 열린 ‘한국유연인쇄전자학회’ 총회에서 ‘수석 부회장’으로 선임되었다고 밝혔다.

창의융합학과 김동수 교수
창의융합학과 김동수 교수

한국유연인쇄전자학회는 2019년 유연인쇄전자에 관련된 학문과 기술의 정보교환 및 학술활동을 도모하고 아울러 국내·외 학·연·산 협동을 촉진함으로써 관련 학문 발전에 기여하고자 설립되었으며 산·학·연 회원사 130개, 정회원 수 230명을 보유하고 있다.

김동수 교수는 한국기계연구원에서 21년간 재직하면서 3D프린팅 공정장비 및 롤투롤 생산장비 개발을 국산화 하였으며, 2012년부터 현재까지 한밭대학교에서 인쇄전자, 4D프린팅 연구개발 및 인력양성에 주력하고 있다.

특히 김 교수는 유연인쇄전자 핵심 기술인 소자, 소재, 장비 등 학·연·산 전문가 네트워크를 통해 실용화 및 신기술 분야 등 다양한 학문분야와 국내외 산업 활성화를 위한 한국유연인쇄전자학회(Korea Flexible & Printed Electronics Society, KFPE)를 2019년 설립하는데 공헌하였다.

김 교수가 맡고 있는 한밭대 인쇄전자3D프린팅연구소는 관련 분야의 기술개발과 인력양성에 기여하며 인쇄전자 기술을 이용한 이차전지용 파우치 필름과 초정밀 롤투롤 장비를 개발하는 등 인쇄전자분야에서 괄목할 만한 성과를 거두고 있다.

또한, 중점연구소사업단은 4차 산업혁명의 핵심인 IoT 구현 플랫폼인 ‘하이브리드 3D프린팅을 이용한 액티브인쇄전자시스템’ 개발을 위해 약 50억 원의 사업비를 지원받아 화학생명공학과, 전자·제어공학과, 창의융합학과에서 7명의 교수가 참여하고 있다.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충청뉴스 좋은 기사 후원하기


※ 소중한 후원금은 더 좋은 기사를 만드는데 쓰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