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도서관 운영, 매뉴얼 한 권으로 끝내기"
대전학생교육문화원(원장 정회근)에서는 체계적인 학교도서관 운영과 활성화를 위해 「학교도서관 운영 매뉴얼」을 제작 ‧ 보급한다고 28일 밝혔다.
이번 운영 매뉴얼은 비대면 학교도서관 운영 방안 및 독서교육프로그램, 학교도서관 운영 첫걸음, 자료관리, DLS(학교도서관업무지원시스템) 사용법 등 실무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최신 적용 사례 중심으로 구성하였다.
특히, 코로나19에 따른 현재 학교도서관 운영 상황과 일선의 요구사항을 담기 위해 사서교사와 도서관 담당 일반교사 등 관계자 협의 과정을 거쳐 의견을 적극 반영하였다.
제작된 매뉴얼은 대전지역 초, 중, 고, 특수학교 등 303교 학교도서관에 배부될 예정이며, 전담인력 부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담당 교사들의 업무 지원 및 학교도서관컨설팅지원단의 학교 현장 상담과 교육자료로 활용할 계획이다.
정회근 원장은 “이 매뉴얼이 학교 현장에 적극 활용되어 학교도서관 운영 내실화와 학생 독서교육 활성화의 디딤돌이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운영 매뉴얼은 대전학생교육문화원 홈페이지(https://dsecc.djsch.kr) 학교도서관지원 메뉴에서 파일로도 다운로드가 가능하며, 기타 자세한 내용은 학교도서관지원센터(☎ 042-229-1435)로 문의하면 된다.
저작권자 © 충청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