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 백신 접종 D-2 준비 만전
충남도, 백신 접종 D-2 준비 만전
  • 김윤아 기자
  • 승인 2021.02.24 16: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화이자 접종’ 중부권역예방접종센터서 백신 접종 모의훈련

코로나19 예방 백신 접종이 이틀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충남도가 안전하고 신속한 백신 접종을 위해 대규모 합동 훈련을 실시했다.

양승조 충남도지사는 24일 천안 실내배드민턴장에 설치한 중부권역예방접종센터를 찾아 백신 접종 모의 훈련에 참여, 준비 상황을 점검했다.
양승조 충남도지사는 24일 천안 실내배드민턴장에 설치한 중부권역예방접종센터를 찾아 백신 접종 모의 훈련에 참여, 준비 상황을 점검했다.

도는 24일 천안 실내배드민턴장에 설치한 중부권역예방접종센터에서 코로나19 예방접종 모의훈련을 열고, 화이자 백신 접종 준비 상황을 점검했다.

중부권역예방접종센터에서는 다음 달 도입하는 화이자 백신을 코로나19 환자 치료기관 종사자부터 접종하게 된다.

화이자는 영하 70℃에 달하는 초저온에서 보관·유통해야 하는 백신으로, 도는 지난 17일 화이자 백신 보관용 초저온 냉동고 설치를 마쳤다.

이날 훈련은 양승조 지사, 충청권 4개 시도와 시군 예방접종 담당자, 유관 기관 관계자 등 100여 명이 참가한 가운데 △백신 수송차량 도착 △백신 인수·인계 △초저온 냉동고 내 백신 보관 및 기록 △백신 해동 △백신 희석 및 보관 등의 준비 훈련을 했다.

이와 함께 접종 시행 훈련으로 △발열 체크 △문진 △대상자 확인 △예방접종 안내문 배부 △예진표 작성 △예진 △백신 접종 △접종 내역 등록 △예방접종 확인서 발부 △증상 관찰 △퇴실 순으로 실시했다.

백신 이상 반응에 대비해 △관찰실 내 과민반응 환자 발생 △응급처치실 이동 및 응급처치 △환자 이송 등의 훈련도 펼쳤다.

도는 이번 모의훈련 결과를 토대로 운영 지침과 센터 구조 등을 개선, 예방접종 전 절차가 유기적으로 연계될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접종 모의 훈련을 하는 양승조 지사
직접 모의 훈련에 참여하는 양승조 지사

이날 훈련에서 양승조 지사는 “이번 훈련은 충남을 비롯한 충청권 전체의 백신 접종을 점검해 보는 중요 시험대”라며 “중부권역예방접종센터가 백신 접종 데이터와 노하우를 각 시군에 공유하고 교육하는 거점센터 역할을 수행하며 지역 예방접종센터들이 일사불란하고 촘촘하게 예방접종 업무를 추진할 수 있도록 노력해 줄 것”을 당부했다.

26일부터는 요양시설 종사자와 이용자 1만 3000여 명을 대상으로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을 통한 접종을 우선 실시한다.

내달부터는 중부권역예방접종센터에서 충청권 코로나19 대응 병원 종사자 등 7000여 명에 대한 접종을 실시할 계획이다.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충청뉴스 좋은 기사 후원하기


※ 소중한 후원금은 더 좋은 기사를 만드는데 쓰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