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세균 "대전 기상청+α 원칙 지킬 것"
정세균 "대전 기상청+α 원칙 지킬 것"
  • 김용우 기자
  • 승인 2021.03.08 19: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상청·기상산업기술원·임업진흥원 대전 이전 확정
정세균 국무총리가 8일 대전시를 방문한 자리에서 중기부 이전 후속 대책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대전시청 풀 기자단)
정세균 국무총리가 8일 대전시를 방문한 자리에서 중기부 이전 후속 대책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대전시청 풀 기자단)

중소벤처기업부(중기부)의 세종시 이전 후속 대책으로 기상청과 한국기상산업기술원·한국임업진흥원의 대전 이전이 확정됐다. 그동안 기상청의 '+α'로 거론됐던 한국에너지기술평가원(에기평)는 이전 대상에서 제외되면서 새로운 제3의 기관이 검토될 가능성이 높아졌다. 대전 이전 기관 1곳을 확정하지 못했지만, 기상청+α 원칙을 지키며 등가성 논란은 일단락되는 분위기다.

정세균 국무총리는 8일 대전시청 남문광장에서 열린 3·8 민주의거 행사 참석 후 기자간담회를 열고 “기상청과 기상산업기술원과 임업진흥원 등 3개 기관은 대전 이전이 확정된 상태”라며 “추가적으로 1개 기관에 대해서 협의를 하고 있는 중”이라고 이같이 밝혔다.

그는 “기상청이 대전에 오도록 하는 내용을 총리실, 행안부 차원에서 결정하지 않고 국무회의 통해 확실하게 국가 하나의 정책으로 결정했다”며 “그게 대전시민을 존중하는 것이고 대전시장, 국회의원에게도 최소한 정치적 도의라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정 총리는 에기평 대전 이전에 대해선 “에기평과 큰 기관(다른 기관)의 이전을 놓고 필요한 절차를 밟는 중”이라며 사실상 무산된 뉘앙스를 풍겼다. 대전에 올 나머지 1개 기관에 대한 확정 시기로는 “한두 달 내”라며 “오래 기다리게 하지 않겠다”고 약속했다. 늦어도 5월까지 대상 기관을 확정지을 것이란 얘기다.

이와 함께 정 총리는 이번 중기부 대책에 따른 공공기관 이전과 향후 혁신도시 시즌2 기관 이전은 별개의 문제라며 선을 그었다.

정 총리는 "원래 대전은 혁신도시 지정 계획에 없던 곳인데, 대통령의 대전과 충남에 대한 배려“라며 ”혁신도시 지정과 관련 공공기관 이전은 혁신도시대로 추진하는 것이고 이전 중기부 관련 이전과는 별개로 진행되는 점을 분명히 말씀드린다“고 했다.

‘청(廳) 단위는 대전으로 집결시켜야 한다’는 큰 원칙을 공개하기도 했다. 정 총리는 “정부가 청 추가 신설시 대전이 1차 대상지가 될 것”이라며 “오는 7월 산업안전 관련 기관을 다음 정부에서 청 단위로 승격해야 한다는 논의가 이뤄지고 있다. 청으로 승격하면 당연히 대전으로 올 수 밖에 없다”고 힘을 실었다.

충청권 메가시티 조성을 위한 광역철도망에 대해선 “메가시티에도 필요하고 충청권 발전을 위해 필요한 부분이라고 공감하고 있다”며 “국토부-기재부 협의를 못했지만 힘닿는 대로 지원할 생각”이라고 말했다.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충청뉴스 좋은 기사 후원하기


※ 소중한 후원금은 더 좋은 기사를 만드는데 쓰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