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대병원 성형외과 오상하 교수팀, 국제학술지 논문 게재
충남대병원 성형외과 오상하 교수팀, 국제학술지 논문 게재
  • 이성현 기자
  • 승인 2021.05.10 13: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남대학교병원·충남대학교 ZW-DOPA 기반으로 한 융합연구

충남대학교병원 성형외과 오상하 교수팀(충남대학교 의과대학 해부학 김동운 교수, 미생물학 최철희 교수, 화학과 조우경 교수)의 “ZW-DOPA를 이용한 실리콘에 의한 피막형성 억제(Zwitterionic polydopamine coatings suppress silicone implant-induced capsule formation)”라는 논문이 유럽 생체재료 학회(European Society for Biomaterials) 공식 학회지인 『Biomaterial Sciences』 최근호에 게재됐다.

성형외과 오상하 교수팀 국제학술지 논문 게재 /좌측부터 충남대의과대학 최철희 교수, 김동운 교수, 오상하 교수, 충남대화학과 조우경 교수
성형외과 오상하 교수팀 국제학술지 논문 게재 /좌측부터 충남대의과대학 최철희 교수, 김동운 교수, 오상하 교수, 충남대화학과 조우경 교수

충남대학교 화학과 조우경 교수가 보유한 합성물질 ZW-DOPA는 설포베타인 구조의 쯔비터이온 도파민 유도체로 선행연구를 통해 해양 방오소재로서의 우수한 성능을 보여주었으며, 이 물질을 인체에 삽입하는 실리콘에 코팅하였을 때 거부반응 감소와 피막형성을 저하시키는 효과를 세포실험과 동물실험으로 확인하였다.

이는 실리콘 삽입물의 가장 큰 문제점인 피막구축을 예방할 수 있는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이 기술의 사업화로 병원과 학교가 의학과 다른 학문과의 융합연구를 통해 결과를 도출하는 좋은 사례로 볼 수 있다.

오상하 교수는 “이번 융합연구는 충남대학교병원이 그간 꾸준히 노력해온 결과이다”라며 “병원이 기존 진료중심에서 연구중심으로 한 걸음 도약하는 변화를 보여주는 좋은 사례가 될 것이며, 각 기관의 수요조사를 통해 연구파트너 연계와 다양한 연구회 구성으로 발전시키는 방향으로 나아갈 것이다”라고 말했다.

연구기획사업본부 박종일 본부장은 “정부출연연구원 및 학교와 구성된 연구회가 잘 성장해가고, 여러 주제가 기획되는 것을 보며 보람을 느낀다”라며 “최근에는 참여하는 기관에서도 연구비를 마련하는 등 융합연구 사업이 점차 확장되고 있어 한해 한해의 성장이 더욱 기대됩니다”라고 말했다.

한편, 충남대학교병원 의생명연구원은 융합연구에 많은 공을 들이고 있다. 대전의 풍부한 과학 인프라를 의학에 접목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특히 올해 본격적으로 융합연구를 시작하여, 병원예산으로 융합연구비 지원에 예산 10억 원을 책정하였다.

의생명연구원 연구기획사업본부에서는 정부출연연구기관인 한국생명공학연구원, 한국화학연구원, 한국전자통신연구원, 한국기계연구원 및 충남대학교 공과대학, 카이스트, 한밭대학교 공과대학과 융합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충청뉴스 좋은 기사 후원하기


※ 소중한 후원금은 더 좋은 기사를 만드는데 쓰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