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AIST 서창호 교수, 국제전전자공학회 ‘젊은 과학자상’ 수상
KAIST 서창호 교수, 국제전전자공학회 ‘젊은 과학자상’ 수상
  • 이성현 기자
  • 승인 2021.07.26 13: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AIST 전기및전자공학부 서창호 교수
KAIST 전기및전자공학부 서창호 교수

한국과학기술원(KAIST)은 전기전자공학부 서창호 교수가 국제전기전자공학회(IEEE) 정보이론 소사이어티에서 젊은 과학자상인 ‘제임스 메시 연구-교육 상’을 수상했다고 26일 밝혔다.

이 상은 박사학위 취득 후 10년 이내 젊은 학자에게 수여하는 상으로 정보이론 소사이어티 연구-교육 부문 유일한 상이다.

과거 수상자는 메사추세츠 공과대학(MIT), 스탠포드(Stanford), 코넬(Cornell), 텍사스대 오스틴캠퍼스(UT Austin), 서던캘리포니아대학교(USC), 캘리포니아대 샌디에이고캠퍼스(UCSD) 교수이고, 미국 대학 이외의 교수로는 최초의 수상이다.

서 교수는 정보이론 및 인공지능(AI) 분야에서 활발히 연구 활동을 하고 있으며, 뉴립스(NeurIPS), 국제머신러닝학회(ICML), IEEE 정보이론 트랜잭션(Transactions on Information Theory) 등 유명 국제 학회와 학술지에 꾸준히 논문을 게재했다. 현재에는 신뢰할 수 있는 인공지능(Trustworthy AI)을 개발하는 연구를 진행 중이다.

서 교수는 수년간 교내 수업 개발에 기여한 바를 인정받아 KAIST 내에서 주는 교육 부문 대상인 `임형규 링크제네시스 최우수교원상(LINKGENESIS Best Teacher Award)'를 수상한 바가 있다. 또 구글 (Google)과의 인공지능 교육과정 공동개발의 일환으로 수업 교재를 자체 개발했고 이는 교과서 텍스트북으로 발간될 예정이다.

KAIST 동문이며, 전기전자공학부 학부 담당 부학부장이기도 한 서창호 교수는 “이번 수상이 학부 및 KAIST 홍보에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면 좋겠다”고 소감을 말했다.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충청뉴스 좋은 기사 후원하기


※ 소중한 후원금은 더 좋은 기사를 만드는데 쓰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