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중앙과학관이 AI 창작 분야 저변 확대 및 대중화를 위해 ‘인공지능과 예술’ 공모전을 개최한다.
이번 공모전 주제는 ‘낯선 아름다움의 발견’으로 인간과 인공지능 알고리즘 간의 창조적 협력 관계를 통해 발견할 수 있는 예술적 놀라움과 가치를 말한다.
공모전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상(2점) 및 국립중앙과학관장상(4점)을 포함, 총 상금 1400만원 규모로 개최되며 AI 기술을 활용한 창작에 관심 있는 국민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참가자는 학생부(초중고) 또는 일반부(만 19세 이상), 개인(1인) 또는 단체부문(2인에서 5인 이내)으로 참여 가능하며 작품은 그림, 음악, 안무, 미디어아트 및 융합형 콘텐츠 등 온라인에서 표현 가능한 모든 창작품이다.
또 자작 AI 알고리즘(ex. 생성적 적대 신경망 알고리즘 등)을 활용하거나 이와 동등한 원리로 구현된 공개·상용 소프트웨어를 활용해 제작한 작품 모두 응모할 수 있다.
기간은 9월 1일부터 10월 24일까지며 공모전 누리집(https://www.aixart.co.kr/contest)에서 참가 신청서를 내려 받은 후, 응모할 작품과 함께 이메일(aixart2021@gmail.com)로 제출하면 된다.
공모전에 제출된 작품들은 출품작 심사를 거쳐 11월 1일부터 인공지능과 예술 온라인 특별전시 누리집(https://www.aixart.co.kr/) 에서 공개될 예정이며, 수상작은 전문가 심사를 통해 선정될 예정이다.
본상 수상작 외에도 관람객 투표를 통해 작품 20점을 선정해 인기상을 시상하고, 선착순으로 접수된 출품작 100점에게는 부상을 수여하는 등 공모전 참가자를 위한 풍성한 혜택이 마련돼 있다.
또 포스터 공유하기 이벤트에서는 참가자 추첨을 통해 소정의 선물을 지급할 예정이다. 자세한 사항은 공모전 누리집 및 국립중앙과학관 누리집(https://www.science.go.kr)에서 확인 할 수 있다.
유국희 관장은 “이번 공모전을 통해, 인공지능과 인간이 함께 만들어내는 다양한 작품들을 공유할 수 있는 기회가 됐으면 한다”고 말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