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 위기 원인은?” 대전비전2030정책네트워크 창립
“대전 위기 원인은?” 대전비전2030정책네트워크 창립
  • 이성현 기자
  • 승인 2021.09.14 15: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방의 위기 대전은 준비돼 있는가’ 주제...대학, 시민단체 등 전문가 토론
14일 대전 오페라웨딩홀에서 (가칭)대전비전2030정책네트워크 창립세미나가 개최됐다.
14일 대전 오페라웨딩홀에서 (가칭)대전비전2030정책네트워크 창립세미나가 개최됐다.

점점 가속되는 대전의 위기 원인을 짚어보고, 발전 대안을 모색하는 조직이 출범했다.

(가칭)대전비전2030정책네트워크는 14일 오페라웨딩에서 ‘지방의 위기, 대전은 준비돼 있는가’를 주제로 창립세미나를 개최했다.

이날 창립세미나는 ‘지방의 위기, 대전은 준비되어 있는가’를 주제로 발제에 한국갈등관리연구원 이준건 이사장과 좌장에 대전대 이창기 객원교수, 토론에는 한남대 김성용 학생복지처장, 미래융합교육원 임인애 원장, 대전경실련 이광진 집행위원장이 참석했고 장종태 서구청장이 특별토론자로 초청됐다.

한국갈등관리연구원 이준건 이사장
한국갈등관리연구원 이준건 이사장

이준건 이사장은 “청양군민 2배에 달하는 7만 명이 대전을 떠났고 문제는 앞으로의 인구유출이 더 심각해질 것이며 고령화로 성장동력을 잃고 있다”며 “각종 국책사업은 물론 대전발전을 견인하는 대형프로젝트 사업이 대전의 정치행정지도자의 리더십부재와 시민의 역량한계로 유치에 실패하면서 국토의 중심이라 자부하던 대전이 그 위상을 잃고 있다”고 주장했다.

한남대 김성용 학생복지처장
한남대 김성용 학생복지처장

한남대 김성용 학생복지처장이 “대전은 대학도시라고 할 만큼 대학생비율이 전국 최고를 자랑하다가 지금은 9% 수준으로 떨어졌는데 올해 정원에서 200여 명 정도를 못 채운 4년제가 3개 대학에 이르는 등 대학의 붕괴가 현실화되고 있다”며 “대학이 무너지면 인구가 감소하고 대학주변상권이 몰락하면서 지역경제의 기반 자체를 흔드는 파괴력이 크므로 대학산업육성을 위한 혁신정책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미래융합교육원 임인애 원장<br>
미래융합교육원 임인애 원장

미래융합교육원 임인애 원장은 “대전이 4차산업혁명특별시로 선언한 지 4년이 지났지만 말과 계획만 가득할 뿐 구체적인 성과가 없다”며 ”대전이 4차산업육성을 위한 생태계를 구축하지 못했을 뿐 아니라 인재양성체계도 연계되지 못한 상황으로 실무현장에서 요구하는 4차산업인력을 제때 공급하지 못하는 대학교육의 한계를 지적하지 않을 수 없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오히려 대전이나 다른 도시들이 예타면제를 주로 SOC사업에 신청할 때 광주는 R&D 사업을 예타면제 신청한 결과 지금은 광주가 AI메카로 떠오르고 있다“고 말했다.

대전경실련 이광진 기획위원장<br>
대전경실련 이광진 기획위원장

대전경실련 이광진 기획위원장은 ”대전이 많은 성장을 해왔다. 그런데 대전의 성장이 준비된 노력한 성장이 아니고 중앙정부 정책에 의해서 ‘성장 당해왔다’고 말하고 싶다”며 ”정치행정리더십 부재, 그들의 입맛에 맞게 맹목적으로 움직여 온 전문가 그룹의 합리화 논리 제공, 시민의 무관심과 집단이기주의가 가져온 총체적 위기다. 고뇌의 흔적을 찾아볼 수 없는 행정“이라고 비판했다.

장종태 서구청장
장종태 서구청장

장종태 서구청장도 "전체적인 맥락에서 공감하고 동의한다는 말씀 드린다"면서 "가장 먼저 충족해야 할 부분은 인구감소 대처문제"라고 진단했다.

이어 "대학들과 현장 실무 능력을 연계한 유망한 인재 양성에 대학과 함께 노력해야 한다고 생각한다"며 "시민이 참여하는 패러다임에서 시민이 주도하고 행정이 지원하는 패러다임으로 바뀌어야 하고, 지금까지 대전이 외형적인 변수에 의해서 수동적으로 발전해왔다면 앞으로는 함께 만들어가는 능동적 시간을 만들어 가야 한다"고 피력했다.

한편 (가칭)대전비전2030정책네트워크는 10월에 버스공영제, 11월에는 대전권 대학산업육성방안 등을 논의할 계획이다.

대전비전2030정책네트워크 창립세미나에 참석한 내빈들.
대전비전2030정책네트워크 창립세미나에 참석한 내빈들.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충청뉴스 좋은 기사 후원하기


※ 소중한 후원금은 더 좋은 기사를 만드는데 쓰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