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 나도 소방차 진입 못하는 학교 전국 9곳...세종도 1곳
불 나도 소방차 진입 못하는 학교 전국 9곳...세종도 1곳
  • 김거수 이성현 기자
  • 승인 2021.09.29 09: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5년간 100건 이상 화재 발생...해마다 인명피해 증가
8월 기준 소방차 진입 불가 학교 현황
8월 기준 소방차 진입 불가 학교 현황 / 이탄희 의원실

학교에 화재가 발생했을 때 소방차가 들어가지 못하는 학교가 전국에 총 9곳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대전·세종·충남지역에선 세종의 한 중학교 1곳이 내부 진입도로가 협소해 소방차 진입이 불가능했다.

더불어민주당 이탄희 의원이 교육부로부터 받은 자료에 따르면 소방차 진입 불가 학교는 총 9곳이다. 다만 이는 전국 학교 중 일부만 점검한 결과로 전수조사를 시행하면 숫자는 더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교육부는 2020년부터 소방청과 합동으로 ‘소방차 진입 불가 학교’를 조사하고 있으나, 전국 모든 학교가 아닌 시도별로 일부 학교만 임의로 선정해 조사하고 있다. 이 의원은 이같은 이유로 학교안전법과 교육시설법에 ‘소방차’에 대한 근거 규정이 미비하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지난 2016년부터 2020년까지 학교 화재는 총 591건으로 매년 100건 이상 꾸준히 발생하고 있다.

초등학교가 그중 최다인 41.1%를 차지했으며 최근 5년간 사상자는 총 35명으로 매년 늘어나고 있다. 재산피해액은 총 81억 6천만 원에 달한다.

이탄희 의원은 “학교 화재가 해마다 발생하고 있으며, 화재 인명피해가 증가하고 있다”면서 “학생들의 안전이 언제나 최우선인 만큼 즉시 전수조사를 시행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충청뉴스 좋은 기사 후원하기


※ 소중한 후원금은 더 좋은 기사를 만드는데 쓰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