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IST, KT와 5G 연구협력 ‘맞손’
KIST, KT와 5G 연구협력 ‘맞손’
  • 이성현 기자
  • 승인 2021.10.20 15: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왼쪽부터 신수정 KT Enterprise 부문 부사장과 양은경 KIST 부원장이 협약서에 서명한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신수정 KT Enterprise 부문 부사장과 양은경 KIST 부원장이 협약서에 서명한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이 20일 KT와 5G 기술 혁신을 위한 연구협력 협약을 체결했다.

양 기관은 KIST의 연구역량과 KT의 ICT 역량을 합쳐 사회현안을 해결하기 위해 협력하기로 했다. 국민의 안전을 지키고, 편익을 제공하기 위해 방역, 환경, 안전, 에너지, 헬스케어 등의 분야에서 공동연구를 추진한다.

KIST는 국내 100여 개 코로나19 생활치료센터에 활용할 수 있는 생필품 이송 로봇의 시제품을 KT 5G망을 통해 테스트하고 있다. 생필품을 방 앞의 간이 테이블 위에 내려놓을 수 있는 이 로봇은 2022년 실증 서비스를 목표로 하고 있으며, 양 기관은 로봇의 관제 시스템 및 플랫폼을 공동 개발할 예정이다.

뿐만 아니라 중대재해처벌법 시행과 관련 작업자를 대신해 산업재해 위험성이 높은 현장의 정보를 5G망을 통해 수집하고 기기를 원격 조작할 수 있는 산업현장 안전로봇을 KT가 보유한 솔루션과 연계하여 공동으로 개발해 사업화도 추진키로 했다.

윤석진 원장은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KIST의 AI·로봇 뿐만 아니라 바이오·메디컬, 기후·환경 등 다양한 분야의 최첨단 과학기술이 5G 선도기업인 KT의 ICT를 만나 국민들의 생활 속으로 성큼 다가갈 수 있는 기회가 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충청뉴스 좋은 기사 후원하기


※ 소중한 후원금은 더 좋은 기사를 만드는데 쓰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