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산시 두리사랑주간보호센터, 발달장애인 일일직업체험
아산시 두리사랑주간보호센터, 발달장애인 일일직업체험
  • 최형순 기자
  • 승인 2021.10.22 09: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남 아산시(오세현)는 장애인에게 낮 시간동안 활동위주의 프로그램 및 교육지원 등의 기회를 제공과 함께 장애인 가족구성원이 안심하고 사회·경제활동을 영위할 수 있도록 장애인 주간보호시설 3개소를 운영 지원하고 있다.

장애인재활시설 천안시 꽃밭에서 일일 직업체험(꽃꽂이) 하는 장면
장애인재활시설 천안시 꽃밭에서 일일 직업체험(꽃꽂이) 하는 장면

이중 탕정면 매곡리에 위치한 아산시두리사랑주간보호센터(이하 두리사랑주간보호센터)는 12명의 성인 발달장애인들이 이용중에 있으며, 교육재활, 사회적응, 문화여가, 사회심리, 건강관리, 가족지원 등 발달장애인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두리사랑주간보호센터는 2016년 개관 이래 충남사회복지공동모금회에서 지원하는 지역복지현안 해결지원사업을 통해 다양한 발달장애인 재활프로그램을 진행하였고, 사회복지시설 환경개선사업에 선정 및 연도별로 소규모 복지기관 지원사업에 선정되는 등 각종 다양한 지원사업을 통해 이용 장애인에게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2021년에는 중증발달장애인 취업 전 교육지원 프로그램으로 ‘두리의 잡다(JOB多)한 꿈’이 충남사회복지공동모금회 지원사업으로 선정되어 현재 직업재활사업을 활발하게 진행하고 있으며, 지난 20일에는 천안시 소재 장애인직업재활시설인 천안시 꽃밭을 방문하여 꽃꽂이 체험을 통한 일일 원예사&플로리스트가 되어보는 경험도 했다.

이번 체험을 통해 직무기능 습득과 직업생활인으로서 자립생활능력을 향상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으며 앞으로도 플라워 박스 만들기와 일일 바리스타 체험이 진행될 예정이다.

두리사랑주간보호센터장은 ”센터를 이용하는 중증발달장애인들에게 이번 직업재활교육을 계기로 지역사회 연계를 통한 사회통합과 교육·체험을 통해 사회구성원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기회를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시 관계자는 앞으로도 장애인들이 센터를 이용하는데 어려움이 없도록 적극 지원해나갈 것이며, 센터에서도 장애인들을 위해 열심히 노력해줄 것을 당부했다.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충청뉴스 좋은 기사 후원하기


※ 소중한 후원금은 더 좋은 기사를 만드는데 쓰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