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명연, 암세포 발생·증식 막는 세포분열 기전 발견
생명연, 암세포 발생·증식 막는 세포분열 기전 발견
  • 이성현 기자
  • 승인 2021.10.26 12: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베타-카테닌 단백질에 의한 새로운 세포분열 기전 규명
베타-카테닌 세린60번 인산화에 의한 세포질 분열
베타-카테닌 세린60번 인산화에 의한 세포질 분열

국내 연구진이 암세포의 발생과 증식을 막을 수 있는 세포분열 기전을 발견했다.

한국생명공학연구원은 항암물질연구센터 이경호 박사팀이 윈트신호전달의 주요 인자 중 하나인 베타-카테닌 단백질이 세포분열의 마지막 과정인 세포질분열을 조절하는 핵심 인자임을 발견했다고 26일 밝혔다.

현재까지 세포분열에 관한 다양한 인자 및 기전이 보고됐으나 세포질분열에서 두 개의 세포로 나뉘는 과정에 관한 연구는 많은 부분이 알려지지 않았었다.

연구팀은 실험을 통해 베타-카테닌을 구성하는 아미노산의 하나인 60번 세린이 특정 인산화효소(폴로유사인산화효소-1, polo-like kinase 1, 이하 Plk1)에 의해 인산화됐을 때 세포질 만입을 유발해 세포분열의 마지막 과정인 세포질분열을 조절함을 발견했다.

또 연구팀은 본 기전을 여러 암세포에서 적용한 결과, 베타-카테닌 60번 세린의 인산화를 막는 경우 암세포의 증식이 큰 폭으로 감소함을 확인하여, 베타-카테닌이 암세포 증식에 결정적 인자임을 규명했다.

아울러 베타-카테닌의 인산화 조절을 통해 세포분열 조절이 가능하며, 나아가 세포분열 이상으로 초래되는 암 발생 또는 암세포의 증식을 억제할 수 있는 항암제 개발의 중요한 타겟이 될 수 있는 기전을 확인했다.

이경호 박사는 “동 연구성과는 암 발생 및 암세포 증식을 효과적으로 억제하기 위해 세포 분열을 조절하는 것이 중요하며 이를 위해 발굴된 신규 기전을 활용할 수 있을 것”이라며 “새로이 발굴된 인산화된 베타-카테닌 유도성 세포분열 조절기전 인자들을 표적으로 하는 효율적인 항암제 개발에 큰 기여를 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충청뉴스 좋은 기사 후원하기


※ 소중한 후원금은 더 좋은 기사를 만드는데 쓰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