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교육정보원, '2021 수학동아리 컨퍼런스’ 성료
대전교육정보원, '2021 수학동아리 컨퍼런스’ 성료
  • 이성현 기자
  • 승인 2021.11.15 11: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학탐구를 통한 토론의 장의 열려

[충청뉴스 이성현 기자] 대전교육정보원(원장 이송옥)은 지난 13일 대전수학문화관 2층 문화홀에서 학생, 교사, 학부모 등 1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2021 수학동아리 컨퍼런스’를 개최하였다.

수학동아리 컨퍼런스 진행 모습
수학동아리 컨퍼런스 진행 모습

‘2021 수학동아리 컨퍼런스’는 주변에서 일어나는 실생활 속 문제를 발견하고, 자기주도적 탐구활동과 문제해결 모델링을 통해 의사소통 역량을 기르고자 개최된 행사이다. 지난 4월 수학동아리 탐구활동 계획서 심사를 통해 단위학교별 창의적 체험활동 및 자율동아리 총 32팀(초 5팀, 중 15팀, 고 12팀)을 선발하였으며, 선발된 동아리들은 이날 한 자리에 모여 그동안 실생활 속에서 찾은 수학주제에 대한 탐구활동내용을 공유하였다.

11월부터 시행된 단계적 일상회복 거리두기 개편에 따라 오프라인으로 진행된 이번 행사는 오전·오후 각 16팀으로 나누어 실시하였다. 이날 컨퍼런스에 참가한 32개팀 89명의 학생들은 동아리별 탐구활동을 진행한 수학주제에 대해 발표하고 컨설팅 위원 및 방청객들과 토론의 장을 가졌다.

수학동아리 컨퍼런스 진행 모습
수학동아리 컨퍼런스 진행 모습

동아리 컨퍼런스에는 국가수리과학연구소 연구원 및 교육청, 학교 등 다양한 분야의 수학관련 전문가가 컨설팅 위원으로 참여하여 학생들이 발표한 내용을 듣고 질문하고, 방청객과의 대화에 참여하여 많은 조언을 주었다.

한편 이날 대전수학문화관에서는 수학동아리 컨퍼런스가 진행됨과 동시에 동아리 지도교사들이 참여할 수 있는 교사형 매스투어 체험이 진행되었다. 매스투어는 대전수학문화관에서 진행하고 있는 학생체험프로그램의 일환으로, 문화관 투어형과 지역사회 연계형으로 운영하고 있으며 이날 2층 1~2강의실에서는 문화관 투어형 매스투어 체험을 실시하였다. 이를 통해 학교현장에 대전수학문화관 학생체험 프로그램을 소개하고 홍보하는 기회로 삼았다.

수학동아리 컨퍼런스 진행 모습
수학동아리 컨퍼런스 진행 모습

컨퍼런스에 참여한 학생들은 “주변에서 일어나는 문제를 가지고 수학적으로 깊게 생각해볼 수 있어 좋았다”, “오랜만에 친구들과 함께 할 수 있는 기회가 되어서 즐거웠다”, “탐구한 내용을 듣고 컨설팅위원님들께서 좋은 이야기를 많이 해주셔서 도움이 되었다”라며 만족감을 나타내었다.

이날 컨퍼런스에 참여한 새일초등학교 강희동 교사는 “학생들이 일년동안의 수학동아리 활동을 통해 한 가지 주제에 대한 자발적인 탐구활동을 하는 과정에서 생각하는 힘을 기를 수 있는 좋은 기회였으며, 함께 진행된 교사대상 매스투어 체험프로그램도 흥미로웠다”라고 말했다.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충청뉴스 좋은 기사 후원하기


※ 소중한 후원금은 더 좋은 기사를 만드는데 쓰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