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SI, 상전이 물성제어 및 현상 규명
KBSI, 상전이 물성제어 및 현상 규명
  • 이성현 기자
  • 승인 2021.11.17 09: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동국대, PAL 공동연구...초고분해능 실시간 결정구조 변화 관찰
방사광가속기를 이용한 상변화 나노결정 관찰 모식도 및 이산화바나듐 결정상에 따른 결정격자구조 모델
방사광가속기를 이용한 상변화 나노결정 관찰 모식도 및 이산화바나듐 결정상에 따른 결정격자구조 모델

[충청뉴스 이성현 기자] 한국기초과학지원연구원(KBSI)은 연구장비개발부 홍웅기 박사 연구팀이 동국대, 포항가속기연구소(PAL) 연구팀과 공동으로 이산화바나듐 나노결정 내부 미세구조 변화를 초고분해능으로 실시간 관찰하는 데 성공했다고 17일 밝혔다.

이와 함께 연구팀은 물질의 내부 응력상태가 금속과 절연체 간 급격한 상변화 특성에 미치는 영향을 밝혀냈다.

이산화바나듐은 외적조건에 따라 절연체상에서 금속상으로 전기적 특성이 바뀜과 동시에 광학적으로 적외선을 투과시켰다가 차단하는 상태로 변하는 물질이다.

초고속 스위칭소자, 고성능센서, 메모리소자는 물론, 온도에 따라 스스로 적외선 투과율을 조정하여 건물의 냉난방 에너지를 절감하는 열변색 스마트윈도우 등 차세대 핵심소재로 각광받고 있다.

그러나 실리콘, 알루미나, 유리 등 기판위 박막필름이나 나노결정 형태로 만들어 지는 이산화바나듐은 외부 조건 변화에 따라 특성이 변하고, 물성 제어에도 어려움이 있어 산업적 활용에 한계가 있었다.

공동연구팀은 물질 내부의 압축응력 상태를 균일하게 하기 위해 비정질 산화물인 산화알루미늄(Al2O3)을 이산화바나듐 나노결정 표면에 얇게 코팅해 코어-쉘(core-shell) 모양의 구조로 제작했다.

나노결정 내 미세 결정구조 변화는 마이크로미터(1㎛는 100만분의 1미터) 크기의 빔사이즈를 가진 3세대 원형 방사광가속기 X선 장치(포항가속기 PLS-II 9C빔라인)로 관찰할 수 있었다. 이번에 활용한 가속기 X선은 일반 실험실 수준의 X선 보다 100만배 더 밝으며, 미세한 구조변화를 약 100배 이상 더 자세히 관찰할 수 있다.

이번 공동연구를 통해 일반적으로 이산화바나듐이 섭씨 80~120도에서 부분적인 상전이와 불안정한 결정상을 보여줬던 기존 실험들과 달리, 코어-쉘(core-shell) 구조로 압축응력을 균일하게 만든 이산화바나듐은 상온에 가까운 섭씨 66도 근처에서 혼합된 결정상없이 급속한 상전이를 일으킨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KBSI 홍웅기 박사는 “이번 연구는 고속으로 작동하는 스위칭 전자소자, 고성능센서, 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열변색 스마트윈도우 등 다양하게 활용되는 상변화 물질의 물성제어에 대한 나노세계의 과학적 현상을 방사광가속기를 통해 규명한 결과”라며 “향후 방사광가속기를 활용한 고난도 분석용 장치 및 신소재 개발 분야로 후속연구를 확대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KBSI 신형식 원장은 “탄소중립 실현과 에너지비용 저감을 위한 전세계적 노력에 발맞춰 이번 KBSI의 연구결과가 중요하게 활용될 수 있을 것”이라며 “신소재부터 바이오·생명과학, 반도체, 디스플레이, 신약 개발 연구에 다양하게 활용되는 방사광가속기의 필요성을 다시 한번 확인한 연구성과”라고 했다.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충청뉴스 좋은 기사 후원하기


※ 소중한 후원금은 더 좋은 기사를 만드는데 쓰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