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교육청, 2021 세종 학교자치 한마당 개최
세종교육청, 2021 세종 학교자치 한마당 개최
  • 최형순 기자
  • 승인 2021.12.07 17: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혁신자치학교의 성찰과 나눔 그리고 성장 공유
13일부터 8일간 진행, 유튜브 실시간 중계로 누구나 참여 가능

[충청뉴스 최형순 기자] 최교진 세종시교육감은 7일 온라인 브리핑을 통해 “오는 13일 ~ 22일까지 8일간 유튜브 실시간 중계로 ‘2021 세종 학교자치 한마당 행사’를 진행한다”고 밝혔다.

브리핑 하는 최교진 세종시교육감
브리핑 하는 최교진 세종시교육감

그러면서 “이번 행사는 ‘참여, 학교자치의 시작입니다’라는 슬로건 아래 총 8개 마당을 운영 혁신자치학교의 자율성․전문성․책임성 과정과 결과를 교육공동체와 함께 공유할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교육과정 수립에 학생, 학부모, 교직원뿐 아니라 교육과정 전문가의 참여를 지원하여 학교와 학생의 특수성을 효과적으로 교육과정화 하도록 하겠다”고 덧붙였다.

이와함께 “혁신자치학교의 성과를 나누는 ‘세종학교자치 한마당’을 지속 운영하여 세종의 모든 학교가 학교자치를 통한 학교교육과정 시대를 효과적으로 열어가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첫째날 13일은 세종시교육청에서 열리는 ‘여는마당’은 본 행사의 시작을 알리는 자리로, 혁신자치학교 정책에 대한 경과 발표와 연구자들의 혁신자치학교 연구 결과를 통해 세종 학교자치의 경향을 제시한다.

청주교육대학교 이혁규 총장이 '학교, 시민이 탄생하는 곳-변화를 주도하는 세종의 아이들'이라는 주제로 본 행사의 의미를 더하며,혁신자치학교 학생들과 세종 관내 교사들이 함께 어우러진 공연으로 행사의 시작을 풍성하게 준비했다.

둘째 날부터 마지막 날까지 이어지는 1마당부터 7마당은 혁신자치학교들이 각자의 학교 자치 과제에 따라 다양한 방법으로 그 결과를 공유한다.

학교자치의 기본 토대가 되는 ’교육과정 자율성 발휘‘를 위해 ’학교교과목 개설 방안‘에 대한 깊이 있는 발제, 토론과 함께 학생·학부모·교사 자치의 실천 과정과 결과를 발표할 예정이다.

또한, 세종 관내 학교들의 혁신자치학교에 대한 궁금증을 모아, 교육공동체가 다 함께 진솔하게 이야기하는 자리도 마련되며, 코로나19를 슬기롭게 대처한 수업 혁신과 마을까지 확장한 교육주체들의 성장을 공유하고, 중등 혁신자치학교의 희로애락을 표현하는 다양한 공연도 진행된다.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충청뉴스 좋은 기사 후원하기


※ 소중한 후원금은 더 좋은 기사를 만드는데 쓰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