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부발전, 재해사례 애니메이션 제작ⵈ산재예방 강화
서부발전, 재해사례 애니메이션 제작ⵈ산재예방 강화
  • 김정식 기자
  • 승인 2021.12.08 14: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근 10년간 발전현장 재해원인·안전대책 알기 쉽게 설명

[충청뉴스 김정식 기자] 한국서부발전(사장 박형덕)은 8일 산업재해 예방을 위해 사고사례를 이해하기 쉬운 애니메이션으로 제작해 전사에 배포했다.

위피 캐릭터(맨 뒷줄)와 함께하는 안전송 뮤직비디오 영상
위피 캐릭터(맨 뒷줄)와 함께하는 안전송 뮤직비디오 영상

서부발전이 제작한 ‘발전현장 재해사례 애니메이션‘은 3D 영상 기반으로 총 28편이다. 가상의 캐릭터가 최근 10년간 발전소에서 발생한 사고사례의 발생 원인을 분석하고, 안전대책을 제시하는 내용으로 꾸며졌다.

애니메이션은 재해사례와 안전수칙, 안전홍보로 구성됐고, 모든 영상은 1분 이내로 만들어져 근로자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는 게 특징이다. 또 서부발전의 마스코트인 위피(Weepy)가 ‘안전과 함께’라는 안전송을 부르는 뮤직비디오 형태의 영상도 제작해 안전의식을 강화했다.

고소작업대 추락사례 영상
고소작업대 추락사례 영상

구성별로는 ▲저탄장 컨베이어 벨트 절단 작업 중 절단사고 ▲공기예열기 정비 중 협착사고 ▲탈황설비 용접작업 중 화재 ▲크레인 해체 작업 중 근로자 추락 등 재해사례 총 23편을 담았다.

여기에 서부발전이 자체 개발한 캐릭터를 활용해 ▲모바일 안전신고센터 활용법 ▲필수안전수칙(WP-Star 10) ▲위험예지활동(TBM, Tool Box Meeting) 활용법 등 안전규정 관련 영상 5편을 만들었고, 발전소 출입근로자 교육 자료로 활용할 계획이다.

탈황 흡수탑 화재사례 영상
탈황 흡수탑 화재사례 영상

서부발전 관계자는 “따분한 안전교육을 애니메이션으로 구현해 직원들이 쉽고, 재밌게 사고사례와 안전규정을 이해할 수 있도록 했다”며 “오는 13일부터 애니메이션을 전사 사내방송을 비롯해 유튜브, SNS 등에 공개해 안전에 대한 경각심을 높일 계획”이라고 말했다.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충청뉴스 좋은 기사 후원하기


※ 소중한 후원금은 더 좋은 기사를 만드는데 쓰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