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대 이건희 교수, 대한수학회 공로상 기념 발전기금 기부
충남대 이건희 교수, 대한수학회 공로상 기념 발전기금 기부
  • 이성현 기자
  • 승인 2021.12.15 14:54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교수 사재까지 보태 1,000만원 기부, “수학회 공로상 수상은 학교 덕분”

[충청뉴스 이성현 기자] “제가 대한수학회 공로상을 받을 수 있었던 것은 모두 학교와 수학과 제자들 덕분입니다”

이건희 교수
이건희 교수

충남대학교 자연과학대학 수학과 이건희 교수가 ‘대한수학회’로부터 공로상을 받고, 이를 기념해 수학과 발전기금 1,000만 원을 기부했다.

이건희 교수는 지난 10월 22일 개최된 ‘대한수학회 정기총회 및 학술발표대회’에서 대한수학회와 수학계 발전에 크게 기여한 공을 인정받아 공로상과 상금 100만 원을 받았다.

이건희 교수는 공로상 상금 전액인 100만 원과 자신의 사재를 보태 총 1,000만 원을 충남대 발전기금 재단에 전달하고 수학과 발전기금에 써 달라고 당부했다.

이건희 교수는 지난 1984년부터 37년간 충남대에 재직했으며 내년 8월 정년 퇴임을 앞두고 있으며, 그 동안 외국인 8명을 포함한 22명의 박사 배출, 70여편의 연구논문을 발표했다.

또, 충남대 BK사업팀장, 대한수학회 수석부회장, 충청수학회 회장, 동역학계 분야의 SCI 주요 저널인 『Dynamical System: An International Journal』에디터 등의 활동과 함께 지난 2014년 8월 ‘수학계의 올림픽’으로 불리는 세계수학자대회(International Congress of Mathematicians)의 동력계(dynamical systems) 분야 국제학술회의를 충남대에 유치, 성공적으로 치러내는 등 수학 분야 발전을 위해 힘써 왔다.

충남대 이건희 교수
충남대 이건희 교수

이건희 교수는 “내년 8월 정년 퇴임을 앞두고 있는데, 40년 가까이 인재양성과 연구 외길을 걸을 수 있게 해준 충남대에 감사의 마음을 담았다”며 “많지 않은 금액이지만 수학과 발전과 제자들에게 의미 있게 쓰이길 바란다”고 말했다.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충청뉴스 좋은 기사 후원하기


※ 소중한 후원금은 더 좋은 기사를 만드는데 쓰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하나 2021-12-17 12:17:12
이건희교수님 최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