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SI, ‘2021년도 KBSI인상’ 김승일 박사 선정
KBSI, ‘2021년도 KBSI인상’ 김승일 박사 선정
  • 이성현 기자
  • 승인 2022.01.04 09: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승일 한국기초과학지원연구원 책임연구원
김승일 한국기초과학지원연구원 책임연구원

[충청뉴스 이성현 기자] 한국기초과학지원연구원(KBSI)이 2021년도 KBSI인(人)상에 바이오융합연구부 김승일 책임연구원을 선정했다고 4일 밝혔따.

김 책임연구원은 단백질체 분석분야 전문가로 30여 년간 KBSI에서 바이오분야 연구분석 장비 운용, 분석지원 및 융합연구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연구성과에 대한 공로가 인정됐다.

질량분석기 등 바이오연구 분석장비를 활용한 단백질체 동정, 정량분석 등 특성분석법 확립에 기여했으며 미생물 부야 단백질체 분석법 개발 등을 통해 2002년 이후 약 40여 편 이상의 관련 분야 SCI 우수 논문을 발표했다.

아울러 병원미생물 유래 외막소포체 특성분석, 바이오 마커 발굴 및 진단화에 가시적인 성과를 거뒀다.

김 책임연구원은 최근 국가적 현안인 코로나19 펜데믹 해결에 다양한 성과를 창출한 신종바이러스 융합연구단(CEVI 융합연구단)에도 참여해 코로나19, 메르스 및 지카 바이러스와 같은 신종바이러스의 진단에 필요한 진단용 항체생산, 바이오센서 개발, 항원진단용 진단키트 개발 등 우수한 연구성과 도출로 ‘2021년 국가연구개발성과 100선’에 선정되기도 했다.

감염병 연구를 위한 국가적 차원의 융합연구가 절실한 상황에서 융합연구의 활성화에 기여했다는 평가도 받는다.

김 책임연구원은 “KBSI는 첨단 분석 연구장비들과 이를 운용하는 우수한 연구자들과의 공동연구가 가능한 장점을 갖고 있다”며 “이러한 역량을 극대화할 수 있는 융합연구의 장을 만드는데 일조하고, 나아가 감염병과 같은 국가적 문제해결이 필요한 연구분야에서 KBSI의 연구역량이 활용되는데 기여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충청뉴스 좋은 기사 후원하기


※ 소중한 후원금은 더 좋은 기사를 만드는데 쓰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