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②] 가세로 태안군수, "해상풍력은 태안의 미래"
[인터뷰②] 가세로 태안군수, "해상풍력은 태안의 미래"
  • 김정식 기자
  • 승인 2022.08.25 11:00
  • 댓글 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계적으로 화석 연료 대신 해상풍력이 주목 받아
태안군 재정자립도 점점 낮아지고 있어
화력발전소 조기 폐쇄로 인한 대응책... 해상풍력뿐
가세로 군수, 어민들 충분한 보상 약속

[충청뉴스 김정식 기자] 기업들이 100% 재생에너지만으로 기업 활동을 하는 ‘RE100’에 가입하는 것이 글로벌 스텐다드가 되면서 재생에너지에 대한 수요가 급증하고 있다.

기존 화석 연료를 충분히 대체할 만큼 대규모로 에너지를 생산할 수 있는 ‘해상풍력’이 주목을 받고 있다.

태안 해상풍력단지 조감도.
태안 해상풍력단지 조감도.

태안군은 정부 정책인 탄소제로와 화력발전소 조기 폐쇄 대응책으로 신재생에너지 사업인 ‘해상풍력’을 선택했다.

태안군은 재정자립도가 12.3%에서 10% 때로 떨어졌다.

또한 세계적 경제 위기에 기업들의 소극적인 투자유치, 다른 지자체에 비해 부족한 교통인프라 이와 더불어 화력발전소가 오는 2025년부터 2032년까지 단계적 폐쇄가 이뤄지면 태안군 재정은 더욱 힘들어진다.

이에 가세로 태안군수는 ‘태안해상풍력’ 유치에 대해 의지가 확고했다.

가세로 태안군수/김정식 기자.

가 군수는 “정부나 충남도가 이러한 문제를 해결해 줄 것도 아니고 우리가 차본책을 강구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신재생에너지 사업 부분에서) 태양광은 면적에 비해 효율이 안 나오고 주민 피해가 많다”며 “그나마 밀집 지역에서 피해가 안 가고 (범위 내에) 할 수 있는 부분은 해상풍력뿐”이라고 강력히 말했다.

앞서 가세로 군수는 6.1 지방선거에서 전 군민 연 100만 원의 에너지 연금 지급이라는 공약을 내세웠다.

이에 대해서도 가 군수는 자신감을 내비쳤다. 그는 “관련 내용을 잘 몰라서 또는 반대를 위한 반대를 하시는 분들도 계신 것으로 안다”라며 “(풍력)한 개 단지가 조성될 경우, 약 일 년에 170억 원 자주 재원을 확보할 수 있다. 화력 11개를 가동해 봐야 130억 원뿐이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풍력)한 개의 단지로 화력발전소보다 자주 재원을 확보 가능하니 얼마나 좋은 메리트 인가?”라고 한 번 더 강조했다.

가 군수는 어민들의 피해 보상에 관련해 “피해 부분에 대해 분명하게 보상해주겠다. 풍력을 설치하는 스팟 장소에 어획 행위를 할 수 있는 충분한 공간이 있다”라며 “(풍력이) 세워지는 곳에 인공어초를 설치해 어류들의 산란장소를 충분히 만들겠다”고 다짐했다.

이어 “만약 그것마저도 불편해 어획에 제한을 받고 피해를 입는다면 그 부분에 대해서도 보상을 충분히 하겠다”고 약속했다.

가세로 태안군수가 해상풍력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김정식 기자.

특히, 그는 “(어민이) 피해가 없는 부분에서 출발해서 서로 윈윈 할 수 있도록 하겠다”라며 “풍력에서 나오는 인세권 공유를 통해 우리 군민들에게 상당한 금액을 지급하겠다”고 밝혔다.

또 “태안은 선택지가 없다. 욕을 먹더라도 군민들을 설득해 수익을 창출해서 군민들에게 드리겠다”며 “피해 부분에 당연히 보상해주고 피해 지역에서는 감내를 부탁드린다”고 당부했다.

한편, 2020년 세계 누적 풍력 발전 용량은 778GW로 이중 육상풍력 비중이 95.5%(743GW), 해상풍력이 4.5%(35GW)를 차지했다.

하지만, 해상풍력의 성장 속도는 빠르게 올라 2021~2025년 육상풍력 신규 발전 용량 증가율은 15.7%임에 비해 해상풍력의 증가율은 113.4%에 달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2021년 기준 국내에 건설된 풍력단지는 총 1,705MW 규모이다. 이 가운데 상업 운전 중인 해상풍력단지는 탐라(30MW), 서남권 실증단지(60MW), 영광 일부(34.5MW) 등을 포함해 총 6개(132.5MW) 단지다.

아직 EU에 비해 작은 수준이지만, 국내 주요 풍력 기업들도 해상풍력의 잠재력을 인지해 관련 기술개발을 지속해서 하고 있다.

지난 5월 19일 유럽 4개국(독일, 벨기에, 네덜란드, 덴마크)은 해상풍력 설비용량 10배 확대에 협력하기로 했다. 대부분 민간 투자로 충당하고 국가 보조금을 통해 재원을 마련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충청뉴스 좋은 기사 후원하기


※ 소중한 후원금은 더 좋은 기사를 만드는데 쓰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