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교육청 에듀힐링센터, 상담사례 워크숍 운영
대전교육청 에듀힐링센터, 상담사례 워크숍 운영
  • 이성현 기자
  • 승인 2022.10.13 11: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내담자를 위해 공부하고 성장하는 에듀힐링센터 상담사

[충청뉴스 이성현 기자] 대전시교육청 에듀힐링센터는 지난 6일, 12일 2회에 걸쳐 소속 전문상담사와 위촉 상담사 46명을 대상으로 ‘심리평가 사례 워크숍’을 비대면으로 운영하였다고 밝혔다.

내담자를 위해 공부하고 성장하는 에듀힐링센터 상담사 ‘심리평가 사례 워크숍’ 비대면으로 운영
내담자를 위해 공부하고 성장하는 에듀힐링센터 상담사 ‘심리평가 사례 워크숍’ 비대면으로 운영

심리평가 사례 워크숍은 ‘미네소타 다면적 인성 검사(MMPI-2;Minnesota Multiphasic Personality Inventory), 기질 및 성격검사(TCI;Temperament and Character Inventory), 문장완성검사(SCT;Sentence Completion Test) 활용을 위한 심리평가 슈퍼비전’이라는 주제로 월덴3 아카데미 대표 김한우 슈퍼바이저가 원격으로 진행하였다.

이번 사례 워크숍은 소속 전문상담사와 위촉 상담사의 심리검사에 대한 이해 및 해석 능력에 대한 자기 점검과 역량 강화를 위한 시간으로 진행되었다. 특히 실제 사례를 바탕으로 동일 검사의 척도 간 교차 검증과 다른 검사 결과와의 교차 검증 방안에 대한 슈퍼비전을 통해 상담가로서의 임상적 지지기반을 마련하는 시간이 되었다.

또한 내담자의 이해 및 상담의 방향 설정에 요구되는 기질 및 성격, 정서 상태, 대인 관계 역동에 대한 사전 평가 역량을 강화해 학부모와 교직원에 대한 심리검사서비스의 질을 향상시키는 기회가 되었다.

에듀힐링센터 상담사례 워크숍에 참여한 위촉상담사 윤oo은 “구조화된 심리검사 MMPI-2, TCI와 반구조화된 SCT의 연관 해석을 통한 가설검증이 전체 상담 방향과 목표 설정을 정하는 데 중요함을 재경험하는 시간이었다.”라며 소감을 전했다.

윤기원 교육정책과장은 “소속 전문상담사와 위촉 상담사의 심리평가 역량을 강화해 내담자를 통합적으로 이해하고, 그들의 내면 문제에 한 걸음 더 다가갈 수 있도록 상담사례워크숍 운영을 확대하겠다”고 말했다.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충청뉴스 좋은 기사 후원하기


※ 소중한 후원금은 더 좋은 기사를 만드는데 쓰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