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선택 전 대전시장, 광복절 특사 제외...'명예 회복' 실패
권선택 전 대전시장, 광복절 특사 제외...'명예 회복' 실패
  • 김용우 기자
  • 승인 2023.08.10 16: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권선택 전 대전시장
권선택 전 대전시장

[충청뉴스 김용우 기자] 권선택 전 대전시장이 광복절 특별사면 대상에서 제외됐다. 차기 총선 출마 등 정치 행보 재개를 떠나 '명예 회복'을 바랐던 권 전 시장의 계획이 무산됐다.

10일 지역 정치권에 따르면 권 전 시장은 지난 9일 열린 법무부 사면심사위원회에서 광복절 특별사면·복권 대상자 명단에 오르지 못했다.

앞서 권 전 시장은 지난달 27일 대전지역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사면복권으로 최소한의 명예회복을 하고 싶다”라는 입장을 밝힌 바 있다. 

그는 ”어려운 상황에서 내 손을 잡아준다면 신의를 지키는 게 도리다. 정치는 신의가 기초돼야 한다“면서 ”특정 정당을 배제한다는 생각은 하고 있지 않다“고 밝혀 사면·복권을 전제로 한 국민의힘 입당을 시사하기도 했다.

결과는 참담했다. 권 전 시장과 지지자들 역시 큰 기대를 걸었던 만큼 실망과 허탈감도 더욱 커지는 분위기다. 특히 서울과 수도권 일부 정치인이 특사 명단에 포함되면서 지역 형평성 논란까지 일 것으로 보인다. 

김태우 전 서울 강서구청장은 형 확정 잉크도 마르기 전에 정계에 복귀할 수 있게 됐다. 문재인 정부 당시 공무상 비밀 누설로 징역 1년에 집행유예 2년이 확정돼 구청장직을 잃은 지 3개월 만에 대상자에 오르면서다. 

또 2020년 총선을 앞두고 더불어민주당 경선에 개입한 혐의로 징역 10개월, 집행유예 2년이 확정된 조광한 전 경기 남양주시장도 특사 대상에 선정됐다.  

한편 권 전 시장은 지난 2017년 11월 대법원에서 정치자금법 위반으로 징역 6개월, 집행유예 2년을 선고받아 대전시장직에서 물러났다. 선거권·피선거권도 10년간 제한돼 정치적 행보가 중단된 상태다.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충청뉴스 좋은 기사 후원하기


※ 소중한 후원금은 더 좋은 기사를 만드는데 쓰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