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 서구,‘국민신문고 민원처리 매뉴얼’ 제작·배부
대전 서구,‘국민신문고 민원처리 매뉴얼’ 제작·배부
  • 김남숙 기자
  • 승인 2023.08.17 13: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 직원의 성실한 답변으로 민원 만족도 향상 기대

[충청뉴스 김남숙 기자] 대전 서구는 ‘국민신문고 민원처리 내 손안에 매뉴얼’ 1,000부를 제작, 전 직원에게 배부해 업무 효율성을 개선하고 민원 만족도를 향상시키는데 팔을 걷어붙였다고 17일 밝혔다.

대전 서구 국민신문고 민원처리 내 손안에 매뉴얼 배부 장면
대전 서구 국민신문고 민원처리 내 손안에 매뉴얼 배부 장면

이번 매뉴얼은 국민신문고 민원이 해마다 증가하는 데 따른 것이며, 1일 평균 500여 건의 민원 처리 시 상시 활용하는 한편, 민원인의 요지를 정확히 파악해 성실한 답변을 할 수 있도록 표준 서식화해 제작됐다.

주요 내용은 ▲민원 답변서 단계별 작성 방법 ▲답변 작성 사례 ▲준수사항 ▲탈권위적 행정용어 표현(언어 순화) 등 반드시 알아야 할 내용 위주로 간결하고 핵심적인 내용만을 간추렸으며, 20쪽 내외의 소책자(10cm×15cm)로 제작해 휴대성을 높였다.

또한, 구에서는 올해 상반기에는 전 부서의 대표성 있는 직원을 대상으로 국민신문고 민원 처리 교육을 진행했으며, 국민권익위원회에서 권고한 대로 첫인사, 정확한 요지, 성실한 답변, 소속․성명․직통 전화번호 안내, 끝인사 등 표준 서식 준수 여부를 점검한 바 있다.

서철모 청장은 “전 직원의 성실한 답변으로 민원 만족도가 향상되기를 기대하며, 구민의 목소리를 귀담아들어 정책에 반영하고 최상의 민원 서비스 제공을 위한 환경을 지속적으로 강화해 나가겠다”라고 밝혔다.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충청뉴스 좋은 기사 후원하기


※ 소중한 후원금은 더 좋은 기사를 만드는데 쓰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