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안시사회적경제지원센터, 새 공간서 ‘힘찬 도약’ 다짐
천안시사회적경제지원센터, 새 공간서 ‘힘찬 도약’ 다짐
  • 박동혁 기자
  • 승인 2023.09.12 21: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존 쌍용동에서 다가동으로 이전
개소식 개최

[충청뉴스 박동혁 기자] 천안시사회적경제지원센터(이하 센터)가 기존 쌍용동에서 다가동으로 이전 후 12일 개소식을 열었다.

개소식 기념 케잌 컷팅식 기념사진/사진=박동혁 기자

이날 개소식에는 장동순 센터장을 비롯해 정도희 천안시의회 의장, 김철환·박종갑·복아영 천안시의원, 이정만 국민의힘 천안을 당협위원장, 장기수 전 민주당 충남도당 정무실장, 사회적경제 유관기관 관계자 등 50여 명이 참석했다.

개소식은 주요 내빈의 축사와 케잌 컷팅식, 현판 제막식에 이어 사회적경제 활동가 네트워킹 등으로 진행됐다.

현판 제막식 기념사진/사진=박동혁 기자
현판 제막식 기념사진/사진=박동혁 기자

센터는 사회적경제 조직의 역량 강화와 협업 비즈니스 확산, 지역사회 변화를 목적으로 네트워크, 인재 양성, 인식개선, 사회적경제조직 발굴·육성 등 다양한 사업을 수행하는 거버넌스 조직이다.

2021년 1월 쌍용동에 문을 연 센터는 설립된 지 3년이 채 되지 않았지만, 2012년 창립한 천안협동사회경제네트워크의 12년간의 노하우를 통해 현장 중심으로 활동을 펼치고 있다.

천안시사회적경제지원센터 전경
천안시사회적경제지원센터 전경

센터는 사회적경제 이해관계자와 시민들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회의 및 소모임 공간과 공유주방, 휴게실 등을 열어놓고 있다.

박상돈 천안시장을 대신해 개소식에 참석한 권희성 천안시 기획경제국장은 ”우리 시도 278개의 사회적경제 기업이 각 분야에서 어려운 문제를 해결하는 데 큰 역할을 하겠다“며 ”행복한 사회가 될 수 있도록 사회적경제 기업들의 활동을 기대하며, 센터 또한 많은 역할을 해달라“고 당부했다.

축사를 하는 정도희 천안시의회 의장/사진=박동혁 기자
축사를 하는 정도희 천안시의회 의장/사진=박동혁 기자

정도희 의장은 ”새로 옮긴 장소가 쾌적하고 넓어 센터의 역할을 제대로 해낼 것으로 생각한다“며 ”센터가 지금까지 많은 역할을 한 만큼 의회도 사회적경제 활동에 대해 꾸준한 관심과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응원했다.

천안지역 국회의원인 문진석, 박완주, 이정문 의원도 축전을 보내 센터의 이전 개소식을 축하하며 앞으로의 활동을 격려했다.

환영사를 하는 장동순 천안시사회적경제지원센터장/사진=박동혁 기자

장동순 센터장은 “새로운 공간으로 이전하면서 사회적경제 관계자뿐 아니라 시민들도 사용할 수 있는 소모임 공간과 휴게공간이 만들어졌다”며 “이곳이 사회적경제 생태계 조성을 위한 허브 역할을 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사람은 환경을 변화시키지만, 공간에 의해 활동이 확장되기도 한다“며 ”사회적경제 현장에 대한 실사구시의 태도를 잊지 않고 센터를 운영하겠다“고 다짐했다.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충청뉴스 좋은 기사 후원하기


※ 소중한 후원금은 더 좋은 기사를 만드는데 쓰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