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 행복문화 마을 만들기 사업 본격화
충남도, 행복문화 마을 만들기 사업 본격화
  • 서지원
  • 승인 2012.08.08 16: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어촌 문화콘텐츠 진흥사업 행복문화아카데미 개강

문화 콘텐츠 활성화를 통해 살기좋은 농어촌을 만들자는 ‘행복문화 마을 만들기 사업’이 청양과 홍성, 태안 등 3개 마을에서 본격 시작됐다.

▲ 안희정 충남도지사
충남도(도지사 안희정)는 8일 청양 문예회관에서 ‘2012 행복을 키우는 농어촌 문화콘텐츠 진흥사업’(이하 ‘행복사업’) 첫 사업인 ‘행복문화아카데미’를 개강했다.

이 ‘행복사업’은 내년 말까지 청양 칠갑산 산꽃마을과 홍성 노은리 마을, 태안 대야도 마을 3곳에 총 6억3천2백만원을 투자해 각 마을별 자연・문화자원을 활용한 콘텐츠를 만드는 계획이다.

각 마을별 발전 방향을 보면 청양은 산꽃과 유무형 자원 융합으로 문화콘텐츠 창출, 홍성은 12가지 탈놀이 및 최영장군 윷놀이 등 활용, 태안은 마을학교와 전통낚시배를 활용한 문화예술 만들기 등이다.

충남문화산업진흥원이 주관한 이날 행사에는 안희정 지사를 비롯해 이석화 청양군수와 ‘행복사업’에 선정된 3개마을의 이장과 주민 등 60여명이 참석했다.

참석자들은 행복문화 아카데미 개강을 통해 사업참여 주체인 마을주민들이 추진역량 강화에 역점을 두고, 종전의 관주도 사업에서 벗어나 협치를 통한 주민주도형으로 사업의 성공을 이뤄 내자고 다짐했다.

이 자리에서 안 지사는 인사말을 통해 “우리 도가 역점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3농혁신의 성공적 추진을 위해서도 이번 행복사업에 거는 기대가 크다”며 “결국 살기 좋고 행복하려면 문화가 함께 가야 한다는 점에서 오늘 시작하는 ‘행복사업’이 농어촌의 삶의 질을 높이는 모델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자”고 당부했다.

이어 안희정 지사와 이석화 청양군수 등 모든 참석자들은 ‘행복사업 희망메시지’를 족자에 쓰며 사업의 성공을 기원하기도 했다.

이날 개강한 ‘행복문화 아카데미’는 3개 마을 주민들을 대상으로 기초이론과 분야별 멘토링, 마을간 네트워킹, 현장맞춤형 실무교육, 콘텐츠 제작 실습 등 총 5단계 교육을 통해 주민들의 역량 강화를 이뤄낼 예정이다.

한편, 황선만 도 문화산업과장은 “행복사업을 통해 주민 자체 역량으로 마을고유의 문화콘텐츠를 창출하고 이를 즐기고 향유해 행복이 넘치는 문화마을로 거듭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의지를 밝혔다.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충청뉴스 좋은 기사 후원하기


※ 소중한 후원금은 더 좋은 기사를 만드는데 쓰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