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대병원 성형외과 송승한 교수 연구팀, 인공지능 관련 SCI급 논문 개재
충남대병원 성형외과 송승한 교수 연구팀, 인공지능 관련 SCI급 논문 개재
  • 이성현 기자
  • 승인 2024.01.22 11: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청뉴스 이성현 기자] 충남대학교병원(병원장 조강희) 성형외과 송승한 교수와 송보근 전공의 연구팀이 발표한 『인공지능을 이용한 눈꺼풀각막반사거리-1(Marginal Reflex Distance-1)측정』 논문이 인공지능 관련 임상의학 학술지 『Journal of Clinical Medicine(JCM)』 최근호에 게재됐다.

성형외과 송승한 교수 연구팀
성형외과 송승한 교수 연구팀

MRD-1은 동공 중심에서 상안검연까지의 거리이며 안검하수 등의 질환의 진단에 있어서 참고되는 중요한 지표이다. 기존에는 의료진이 직접 환자와 대면하여 MRD-1을 측정하고 있었으나 위 논문에서는 인공지능을 이용하여 객관적으로 정확하고 신속하게 측정할 수 있음을 발표했다.

송승한 교수는 “눈꺼풀각막반사거리는 안검하수의 정도 및 수술 전후의 예후 및 결과 예측을 위한 유용한 검사이지만 아직 이를 위한 측정 혹은 해석에 대한 표준화가 부족하다”면서 “본 연구를 통해 위와 같은 제한점들을 개선하고자 했다”라고 말했다.

또한 “후속 연구를 통해 눈꺼풀각막반사거리 뿐만 아니라 안와주변 주요수치들에 대하여 인공지능을 통한 객관적 측정 및 표준화 정립에 기여해 우리 병원을 찾아오는 환자분들의 치료 후 결과가 좋아질 수 있도록 노력해 나가겠다”라고 전했다.

한편 본 연구는 한국보건산업진흥원의‘융합형 의사과학자 지원 사업’에 선정되어 지원받고 있다.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충청뉴스 좋은 기사 후원하기


※ 소중한 후원금은 더 좋은 기사를 만드는데 쓰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