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교육청, '어린이 주도 재난안전훈련' 실시
대전교육청, '어린이 주도 재난안전훈련' 실시
  • 이성현 기자
  • 승인 2024.11.12 13: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학생이 직접 기획하고 실시하는 안전훈련
2024년 어린이 주도 재난안전훈련 진행(대전해든학교)
2024년 어린이 주도 재난안전훈련 진행(대전해든학교)

[충청뉴스 이성현 기자] 대전시교육청은 지난 5월 9일부터 11월 11일까지 ‘2024년 어린이(학생) 주도 재난안전훈련’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어린이(학생) 주도 재난안전훈련은 전문 강사의 도움을 받아 훈련 계획 수립부터 이행까지 훈련 전반을 학생이 주도하는 훈련으로 대피지도 만들기, 비상대책반 구성, 훈련시나리오 작성, 대피 훈련 등을 통해 재난 대응 요령을 학생 스스로 습득하도록 이루어졌다.

지난해 초등학교 2개교에서 진행했던 훈련을 금년에는 유·초·특수학교 15개교로 확대 운영하였고, 운영 과정도 기본과정(2주)과 심화과정(3~5주)로 나눠 학교별 여건에 따라 자율 선택하여 운영하였다.

2024년 어린이 주도 재난안전훈련 (대전해든학교)
2024년 어린이 주도 재난안전훈련 (대전해든학교)

또한, 장애 학생 참여 확대를 위해 특수학교도 훈련 지원 대상에 포함하였고, 유관 부서와 일대일 재난 대응 조력자 제도, 대피 시 장애인 편의시설 등 대전해든학교 훈련 과정을 7월 12일 현장 점검하여 재난 상황별 취약 요인을 분석하고, 학생 장애 유형 등을 고려하여 재난에 취약한 장애 학생의 재난 대응 능력을 높일 수 있도록 하였다.

차은서 교육복지안전과장은 “학생들이 직접 기획하고 실시한 재난안전훈련으로 학생들의 재난대응능력 향상에 도움이 되었기를 바란다”라며, “앞으로도 실제와 같은 훈련을 통해 학생 및 교직원이 재난 상황 대응 능력을 갖출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충청뉴스 좋은 기사 후원하기


※ 소중한 후원금은 더 좋은 기사를 만드는데 쓰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